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영장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영장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3.2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은 전직 대통령은 노태우, 전두환, 노무현,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5명으로 늘었으며 이 중 4명이 구속영장을 청구받게 됐다.

일각에서는 노태우, 전두환 전 대통령 이후 23년만에 전 대통령 두 명이 동시에 구치소에 수용되는 사태를 예견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횡령과 배임 등 20여 가지에 달한다.

이 중 핵심적인 사안은 110억원대에 달하는 불법 자금 수수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수뢰 혐의액만 110억원대에 달해 최대 무기징역까지 선고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상황 속에서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출처의 10만달러를 제외한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여야는 다른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라는 지위를 철저히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사용했다”며 “가족까지 총동원한 집단적 범죄에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귀결”이라 못박고 평화당 역시 “마땅히 이뤄졌어야 할 조치”라며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모든 사건의 진상이 명명백백히 규명되길 기대한다”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이 이미 피의사실의 광범위한 유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을 범죄자로 만들어놓고 소환조사를 한 만큼 영장청구는 예정된 수순”이었다며 “이 전 대통령 본인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법정에서 범죄 혐의에 대해 잘 소명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우리 손으로 뽑은 대통령에게 잇따라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사정기관의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전 대통령과 변호인단은 검찰의 수사 내용과 법리에 문제가 있다는 논리로 맞설 전망인 것으로 알려져 이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