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안전대책 토론회’개최
성남시,‘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안전대책 토론회’개최
  •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 승인 2018.03.2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는 지난 26일 부시장(이재철) 주재로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안전대책 토론회’를 열고 일선에서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난폭민원 등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민원인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에게 위해를 가하는 사례가 최근 연달아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안전 대책이 시급하다는 판단 하에 부시장 이하 관련부서 실·국·과장급 공무원 14명이 참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해내고자 머리를 모았다.

시는 한 시간 가량 진행된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이 민원인을 응대하는 과정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위해를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단기 대책 ▲중·장기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먼저 단기 대책으로는 시의회와 협의를 통해 오는 4월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여 난폭민원이 빈번한 11개 동과 시 기초수급담당부서 1개소에 안전경호인력 12명을 우선 배치하기로 했다.

또한 민원응대 과정에서 위험한 상황 발생 시의 대응방법에 관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각 구별 찾아가는 맞춤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수정구(4/4), 중원구(4/11), 분당구(4/25) 구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할 예정으로 사회복지담당뿐만 아니라 일반 민원담당, 각종단속부서 공무원까지 확대하여 실시한다.

중·장기대책으로는 현재 50개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사회복지분야 자리 재배치 ▲상담실 기능 전환 ▲투명 칸막이 설치를 올 해 안에 완료하고 향후 청사 신·개축 시 안전한 상담공간을 설계 반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신질환 및 알콜의존으로 인한 위험민원 발생 등 필요한 경우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전문 인력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하고 매뉴얼도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난폭민원의 주 발생원인으로 판단되는 ‘일용소득반영으로 생계비가 감소되는 불만’을 해소하고자 일정기간동안 소득반영을 유예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2년 정신질환을 앓는 민원인이 중원구청 사회복지과 직원을 칼로 상해했던 사건 이후 시는 각 구청 해당부서에 보안요원을 배치하고 상담실 칸막이, CCTV, 비상벨 등을 설치한 바 있다.

그러나 구청을 제외한 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여전히 일상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로 그동안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며 성남시 사회복지과 김선배 과장은“현재 성남시에는 총229명의 사회복지공무원 중 136명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시는 이들이 위축되지 않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적극적으로 시민을 위한 업무를 계속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