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 준비생들 자신감 찾는다
청년 취업 준비생들 자신감 찾는다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8.03.2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시장 오수봉)는 고용복지+센터라는 구인 및 구직 지원센터를 다음과 같은 슬로건으로 4월 2일 출범한다.

▶시민들의 희망이 끊이지 않는 고용센터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 복지센터 ▶기업과 시민의 화합센터 ▶고용과 복지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행복센터.

하남 고용복지+센터는 하남시 일자리 관련 미래 비전을 설계하고 있는 핵심 기관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센터의 구체적인 조직 구성도와 활용계획안을 살펴보자면 크게 고용분야와 복지 분야로 세분화된다.

고용분야는 일자리센터, 고용센터, 새일 센터로 구분되며, 복지 분야는 복지지원팀이라는 단일 조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일자리센터의 경우 가장 중책을 담당할 부서로서 주요 업무로는 구인 및 구직 알선과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운영, 하남시만의 특별한 취업박람회를 주관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취업 일선업무를 주관하는 만큼, 이곳에는 전문 상담사 6명도 배치된다고 한다.

그리고 고용센터의 경우 실업급여, 취업성공패키지, 외국인 고용, 체불임금 등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진두지휘할 예정으로 전문 인력도 배치 예정이다.

새일 일터에는 담당 공무원 1인, 취업설계사 4인, 직업상담사 1인이 배치 및 운영된다. 이러한 인력배치는 하남시가 고용복지+센터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문 인력들은 경력 단절 여성이나 취업 지원 및 알선 등을 전담한다고 한다.

복지 분야는 복지지원팀 내에 담당공무원 1인, 상담사 1인이 배치될 예정으로 사회복지전반의 복지급여상담, 차상위계층 상담 등을 전담하게 된다. 이러한 각 부서의 효율적인 운영체계 확립으로 고용복지+센터는 지속적인 성장 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내부에는 정보센터를 마련할 계획으로 인근 주변 상가 및 아파트 단지 미입주로 유동인구가 매우 적기 때문에 구도심과의 접근성 결여에 따른 문제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특화공간을 연출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또한 청년 카페를 통해 자존감이 떨어진 청년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위로와 소통의 공간, 일자리 창출 등을 제공하게 된다. 더욱이 문화적 혜택이 적은 저소득층의 참여로 공간 부족을 고려한 선택이다. 특히 고용센터에 방문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더욱더 풍요로운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바로 실업으로 자존감이 떨어진 시민들을 위한 힐링 공간으로써 다양한 소규모 공연과 창작 작가 공간을 연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하남시 중심에 청년 취업 준비생을 위한 스터디룸, 북카페 등과 같은 스터디 공간을 설계할 계획이다. 더욱이 지역 커뮤니티, 플리마켓 행사 등 시민 참여 공간을 확충함은 물론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그린테리어(green+interior) 공간을 창조함으로써 더 큰 의미의 공간 활용을 진행할 계획인 것이다.

오수봉 하남시장은“고용복지+센터는 하남시 일자리 창출의 또 다른 기회의 장이자 성장과 도약을 위한 소중한 공간이다.”고 밝혔다.

이러한 오수봉 하남시장의 비전과 목표는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취업 문제해결과 일치하는 것으로써 더 큰 의미의 성장과 발전을 기대하게 한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