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전체의 흐름을 한눈에 보는 족보
성경 전체의 흐름을 한눈에 보는 족보
  • 이응복 기자 eungbok47@naver.com
  • 승인 2018.03.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경은 현존하는 인류의 서적 가운데 가장 많이 읽혀지고 있는 것으로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성경은 필수 정독이다. 하지만 성경의 수많은 인물들(동명이인, 동인이명)로 인한 습독의 어려움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그를 돕고자 여러 차례 성경인물들의 정리에 관하여 연구, 시도되어져 왔다.

  이 가운데 오늘 소개하는 것은 성경인물연구에만 10년의 시간을 투자하여 그 결과물로 성서족보 V3.0이다. 이번에 제작된 성서족보족자는 성경의 전체 인물을 신앙적, 복음적, 신학적, 역사적인 4가지 면을 모두 고려하여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보기 위한 족자로 제작되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음을 밝힌다. 족보의 나열은 단순히 인물들의 나열이 아닌,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기 위한 것으로 되어져야 함은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질 ) 성서 인명족보족자의 특징에 대해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성경족보에 대해서는 그 인물이 자세히 혹은, 그 모양새에 치중한 것이 많다보니 정작 인물들의 흐름을 파악하기 보다 인물 나열, 즉 자료정리 용도로만 사용되어지는 것에 아쉬움을 느꼈다. 물론 그러한 자료들도 우리에겐 소중하다. 따라서 이번 족보V3.0은 이미 3년전에 발간에 성서인명족보의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의 강의와 세미나를 통해 독자들의 질문과 조언을 참조하여 사용자 위주, 신앙인을 위한 방향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이 가운데는 앞서 언급한 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보기위한 족보족자로서 한 눈에 보거니와 그 가운데 신앙적, 복음적, 신학적, 역사적 측면의 4가지를 고려하여 만들게 되었다.

질) 제작 과정에 대해 

 본 족보족자는 일시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다. 3년간의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서 보완되어진 자료들과 이미 이전에 출간된 성서인명족보의 자료들을 충실히 따랐으며 더욱이 이번 족자는 성경에 나타난 일반역사의 검증된 사료들도 함께 기록하였다.

 또한 족보족자는 버전 1.0으로부터 출발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시 3년의 시간이 걸렸다. 구입하시고 활용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반영하여 특히나 크기가 크게 변하였고, 년대를 기재하였으며 재질에 있어서도 종이에서 부직포, 그리고 현재의 외부광고 재질을 택하므로 변색이나 말림 현상이 없는 작품이 나오게 되었다.

질) 성서 인명족보족자에 대한 설명을

 족자는 한국전통문화에서 착안하였다. 족자는 대게 귀한 이들에게 선물로 주는 우리 민족의 귀한 전통이다. 평생 걸어놓고 보면서 선물한 이를 역시 오래도록 기억하게 하는 것이 족자의 특징이다.
 기독교인들에게 있어 성경은 무엇보다 소중한 선물이다. 하지만 성경을 읽지 않는다면 그 선물을 무의미할 것이다. 족보족자는 그러한 성경 전체의 흐름을 선물하고자 만든 것이다.

 아담으로부터 시작하여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 분의 12명 제자, 사도바울에 이르기까지 성경 전체의 족보를 한분에 볼수 있게 하였고, 성경전체의 인물정리를 사건에 맞추어 12단계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인물들의 의인과 악인의 역할이 두드러진 이들에 관하여는 별도로 색구분을 표시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고, 믿음의 사람, 직분에 관련된 이들, 특히 사사시대와 선지자 활동에 관하여 이들의 족보도 별개로 구분하여 표기하였다.

 무엇보다 성경 안에서 제시된 이방왕조에 관하여도 별도로 년대를 표기하여 성경 안에서의 흐름과 맞추어 표기하였다.

질) 더 남기고 싶은 말은
 성서인명족보를 7년간에 걸쳐 책으로 만든 이후 다시 3년 동안 강의와 세미나를 하면서 성경인물의 정리에 관하여 보다 쉽게 정리해야할 필요를 많이 느꼈다.

 그래서 무엇보다 성경을 읽는 이들이 좀더 성경에 가까이 다가서기를 원한다. 이를 돕기 위해 이번에 성서인명족보 족자를 만들게 된 것이다. 이것은 단번에 만든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과 시행착오가 있는 것이며, 또한 한번 걸어두고 평생을 보면서 성경의 인물정리 이해를 돕고자 만든 것이다.

 아무쪼록 모든 성경에 관련된 서적과 작품들이 그러하듯 이번 성서족보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보다 가까이하는 용도로 사용되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그것이면 족보족자의 역할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부산시온교회 원로선교목사 정영문 목사님 추천사>

▲ 부산시온교회 정영문 목사님

하나님의 구원사 보게하는데 유용

이번에 새로이 족보족자는 정말 인류사에 큰 업적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성경의 수많은 인물들을 정리해나가면서 온 인류를 구원코자 하시는 하나님의 권륭을 보았으며 한국기독교인 뿐만 아니라 전세계 기독교인들에게도 인류를 향하신 하나님의 구원사를 보게하는데에 사용되어지기를 바라며 축복하는 바입니다.

 70억 인류의 자본이 되며 하나님의 말씀이 보다 더 한걸음 우리에게 다가오게 하는 등불의 역할로서 사용되어지기를 바라며 우리 모두가 함께 자축하는 마음으로 이 족보족자를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 프로필

이름: 김현식 목사
소속: 기독교대한감리회 남부연회 대전유성북지방
교회: 샘물감리교회

● 학력: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동 대학 일반대학원 석사(조직신학)
 -동 대학 일반대학원 박사(조직신학) 과정

● 경력
 -샘물교회 담임목사
 -도서출판 Holy Mountain 대표

● 저서
 -성서인명족보 1권 사전&색인(ISBN89-965781-0-9, Holy-M, 2011)
 -성서인명족보 2권 도표&자료(ISBN89-965781-2-3, Holy-M, 2011)
 -성서인명족보 3권 칭호&서술(ISBN89-965781-4-7, Holy-M, 2011)
 -성서인명족보 족자 Ver 1.0(ISBN89-965781-1-6, Holy-M, 2011)
 -성서인명족보 족자 Ver 2.0(ISBN89-965781-7-8, Holy-M, 2012)
 -성시집 ‘30대의 시편’(Holy-M, 2013)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시편묵상’(KJV version, Holy-M, 2013)
 -성서인명족보 족자 Ver 3.0(저작권 제C-2014-028735호, Holy-M, 2014)

● 성서인명족보 V3.0 특별판
제작기간: 10년
성경전체의 내용을 시대별, 사건별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족보족자 특별판'

● 특징
1. 창세족보~예수님의 12제자까지 (12단계 족보구분)
2. 창세족보의 창세력 동시대 인물 기재
3. 족보세대별 그레데이션 구분표시
4. 남유다 북이스라엘 왕조 별도 표시
5. 성경의 이방왕조 시대별 구분표시
6. 사사족보의 통치기간 및 대수 구별표시
7. 선지자 계보의 구별 및 4대선지, 12소선지 구별표시

● 주제 : 성경전체의 흐름을 한눈에 보는 족보
 상하 : 알루미늄 족자봉(국산)
 재질 : 외부광고용 재질
 크기 : 70Cm(가로)*172Cm(세로)
 가격 : 100,000원

*본 족보표는 「성서인명족보-Ⅱ」‘족보도표’의 화보이며,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체 혹은 일부를 서면 인가없이 무단 전재와 복제를 할 수 없습니다.

연락처 : 샘물교회 담임목사 김현식 010-9415-50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