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인천시 군·구 행정실적 5개 분야‘1위’
강화군, 인천시 군·구 행정실적 5개 분야‘1위’
  • 이창호 기자 rgl1004@nate.com
  • 승인 2018.04.1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군(군수 이상복)이 지난 9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2018년도(2017년 실적)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 시상식에서 5개 분야에 대한 최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는 인천시가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강화군은 도서 및 접경지역, 노인인구 비율 등에서 다른 군·구에 비해 불리한 지표가 많지만 이번 평가에서 군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한 결과가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다.

강화군은 일반시책 분야 규제개혁 추진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 지역관광 발전, 산림(도시 숲 관리) 행정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공공디자인 적용 및 디자인 사업 추진 시책에서 3위를 차지했고, 특수시책 분야에서는 특수상황 지역개발과 농축산 진흥정책 시책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이외에도 수산진흥정책 시책에서는 2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며, 인센티브로 상사업비(특별조정교부금) 9천2백만 원을 받게 됐다.

민선6기 출범 이후 중점적으로 추진한 규제개혁 분야의 경우 전국 최대 규모의 토지이용규제 완화로 지역개발 활성화를 도모했다.

특히, 지난해 ‘민통선 내 농업용 드론 비행금지 규제’를 유엔사 규정 개정을 통해 민통선 지역에서도 농업용 드론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농촌의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 및 인건비 절감을 도모했다.

지역관광발전 분야에서는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이후 강화 전통 직물 ‘소창’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워크길 개발, 강화를 대표하는 이야기와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강화관광플랫폼 구축 등이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산림행정 분야에서는 강화읍 국화리에서 내가면 고천리로 넘어가는 고비고개 정상부에 설치한 고려산~혈구산 간 구름다리와 강화읍 남산·북산 일원에 조성한 생태체험숲, 석모대교 개통 이후 수도권 대표 휴양림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석모도자연휴양림 운영 실적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수지역 분야의 특수상황 지역개발의 경우 석모대교 건설을 통해 도서지역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이 밖에도 도서종합개발사업과 접경지역개발사업에 250억 원을 투입해 4개 분야 13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했다.

농축산 진흥 분야에서는 지난해 48개의 각종 보조사업에 330억 원을 지원해 영농 편의를 제공했다.

한강물 농업용수 상시공급체계를 구축해 가뭄을 완전히 해결함과 동시에 올해에는 밭작물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관수시설 및 신규 밭 관정 개발, 마을 간이 상수도 밭 관정 전환 시 수리비와 전기료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고품질 강화섬쌀 고시히카리 플러스’를 출시해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는 한편 다른 농특산물 판매도 견인하고 있다. 40회 이상의 직거래 장터 및 백화점(대형마트) 특판 행사를 통해 8억 7천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농가수익 증대에도 큰 성과를 이뤘다.

군 관계자는“내년도에도 우수한 평가를 받기 위해 담당자 교육과 정확한 지표분석에 따른 분야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부진한 지표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