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먹거리·비료 사용절감‘일석이조’
안전한 먹거리·비료 사용절감‘일석이조’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8.06.0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무농약 쌀 생산단지 친환경 광역방제 추진

광주시(시장 조억동)가 친환경 무농약 쌀 생산 시범단지에 친환경 광역방제를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일 친환경농업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도척면, 곤지암읍 친환경 무농약 쌀 생산시범단지 116.2ha를 대상으로 왕우렁이 농법 및 친환경자재 공동 광역살포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친환경 무농약 쌀 농법은, 유기합성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 친환경 물질로 병해충을 방제하고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위해 광합성균·리뷰 활성액·수용성 규산 등 기능성 친환경 자재를 공동으로 살포하는 것으로 환경과 사람에 안전한 친환경 쌀을 생산하는 농사법이다.

특히, 광역방제기는 넓은 지역에 신속한 친환경제제 살포가 가능해 농가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시는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3일 동안 1차 공동광역방제를 실시했으며 6월 중순께 2차, 8월 상순께 3차 공동광역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농기센터 관계자는“친환경 광역방제는 농약 및 비료 사용절감에 따라 수질오염 방지와 생태계 보전에 기여하고 일손 부족을 해소할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다”면서“친환경으로 생산된 쌀은 도척농협에서 공공비축 벼의 120% 가격으로 전량 매입해 관내 초·중·고 급식용으로 공급하고 있어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학생들의 안전한 먹거리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