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마전 된 안양 덕현지구 재개발사업
복마전 된 안양 덕현지구 재개발사업
  • 기동취재팀 kmaeil86@naver.com
  • 승인 2018.06.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조합장 취임 이후 끊이지 않는 잡음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부터 용역비 부풀리기 의혹까지

전국적으로 재개발 사업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1동 992번지 일원에서 추진중인 덕현지구 재개발사업이 내부갈등을 이기지 못하고 법정 싸움으로 번졌다.

지난 2006년 정비예정구역 지정 고시를 거쳐 2012년2월 조합설립인가까지 마친 덕현지구 재개발사업은 2,900여 세대를 분양예정중인 대규모 주택 정비사업조합으로써 관리처분까지 진행되었으나 학교부지에 학교설립이 취소되는 중대한 변경이 발생하여 재개발사업의 첫 단계인 정비구역지정부터 다시 절차를 받고 있으며 현재는 건축 심의중에 있다.

하지만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던 2008년부터 철거 브로커가 개입되었다는 여론이 일면서 관련 법무법인에 대한 일감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11년 선임된 추진위원장 A 모씨가 2018년 현재까지 조합장을 하면서 약 40여건의 불합리한 계약을 진행하였다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이 과정에는 민원을 제기한 B모씨에 따르면 “이사회에서 명도소송, 수용재결, 이주관리 용역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정업체에게 몰아주기를 했다는 지적과 함께 40억이면 가능한 용역비를 80억으로 계약했고, 아르바이트생으로 운영하는 범죄예방용역업체에 한 달에 1억원씩 지급하고 있다”고 조합원의 피해사례를 주장했다.

이어 2년전에는 조합의 이 같은 부당행위를 조합원들에게 알리자 허위사실유포로 인한 명예훼손죄로 고소하는 등 법적소송사태까지 확산됐다.

한번 시작된 법적 공방은 기존 조합장의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 등 비리폭로로 이어졌고 피고소인이 된 조합장은 최종 벌금 500만원판정을 받고 항소심 대기 중이다. 이후 제한경쟁입찰과정에서 참가제한조건을 조절하여 정비기반시설공사업체 선정에서도 특정업체가 선정되도록 하여 수십억원의 손실을 보게 되었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덕현지구 재개발사업의 복마전은 2018년 들어 본격적으로 이어진다. 제보에 따르면 기존 임원들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새로 임원을 선출해야 함에도 관련 규정을 통해 연임 안건으로 다루었고 조합장은 홍보비 1억4천만원으로 홍보요원 50명을 채용하여 조합장을 따르지 않는 이사4명의 연임 부결에 사용했다는 주장이다.

이 과정에서 조합장은 선관위 구성도 없이 당사자가 스스로 안건을 진행하고 투표용지, 서면결의서, 투표함, 개표과정 등을 조합장 본인이 직접 관리했다며 총회 무효를 주장하는 조합원이 대다수라고 주장한다.

최근에는 조합장이 조합예산 약8천만원으로 홍보요원 70명을 채용하여 설계변경을 위한 설문사조라는 구실로 자신의 구명운동을 위해 내용도 알리지 않은 탄원서를 받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약 200명의 현금 청산자들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조합장이 현금청산자들과의 협의를 거부한 채 조합원 지위까지 자신과 타협하는 범위에서만 인정하는 등 편파적인 행위로 인해 불씨를 확산시켰다는 주장이다.

재개발사업관련 잡음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법의 잣대로 보면 조합자체의 내분으로 치부하기 쉽지만 내부를 들여다보면 불합리가 부조리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과정에서 부실한 업무처리로 인해 졸지에 조합원들만 피해를 보는 사례도 늘고 있다. 실제 덕현조합의 경우 2,900여세대의 설계를 소규모 건축회사에 설계를 일임하면서 구식 평면도와 좁은 주차장으로 설계되었고 조합원들이 주차장 면적에 대한 확장과 구식 평면도의 변경을 요구했으나 일부의 평면도 변경만 관철했을 뿐이라며 이대로 공사가 진행될 경우 안양 최대의 입지인 덕현지구 아파트의 가치가 떨어지고 입주민들의 불편은 불 보듯 자명한 사실이라는 전언이다,

제보자 B 모씨에 따르면 “불법을 자행해온 조합장과 부당한 행위에 동조하는 임원들의 해임을 위하여 오는 7월1일 임시총회가 개최될 것이며 이번 기회에 조합 임원을 교체하지 않으면 덕현조합은 더욱더 악의 구렁텅이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조합원들의 올바른 판단만이 우리의 재산을 지키고 덕현지구를 명품아파트로 건설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어 “조합장은 임시총회를 무산시키기 위하여 홍보요원 100명을 조합예산 2억 3천만 원으로 동원 할 것이며 이에 대해 조합원들의 올바른 판단을 갈망한다”고 했다.

“조합설립당시부터 업체들을 등에 업고 과반이상의 이사와 과반이상의 대의원들의 세력을 장악하여 총회 의결절차 없이 이사회 또는 대의원회 결의만으로 자신과 이해관계에 있는 특정업체에게 일감 몰아주기를 해온데 대해 모든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같은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조합장 A씨와 수차례 이상 통화를 시도했으나 끝내 연락이 닿지 않았다.

 

 

 

 

기동취재팀
기동취재팀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