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어려운 고용상황, 직 걸고 임해달라"
문 대통령 "어려운 고용상황, 직 걸고 임해달라"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8.2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고용쇼크'에 대한 정부 정책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정부는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좋은 일자리 늘리기를 국정의 중심에 놓고 재정과 정책을 운영해 왔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충분하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을 살펴보면 지난달 취업자 수 증가폭이 5000명에 그쳤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정부의 정책이 실패한 것 아니냐"며 비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상황이 계속 악화되는 분야와 연령대가 있다고 분ㅇ석, 이 부분에 대한 강력한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구와 산업구조 조정, 자동화와 온라인쇼핑과 같은 금방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요인도 있다”며 “정부는 이 모든 상황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와 내년도 세수전망이 좋은 만큼, 정부는 늘어나는 세수를 충분히 활용하여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날 당정청이 고용대책 관련 긴급회의를 열고 일자리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는 못했다. 야권에서는 '일자리 참사'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다.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 경제정책 전면 수정과 이를 주도한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 등 경제라인 경질을 주장하고 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고용상황이 이렇게 나빠졌는데도 불구하고 당정청 회의 결과는 결국 4조원이라는 돈을 더 집어 넣겠다는 것이다. 여태껏 방향이 그대로 계속 가고 있다”며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했다.

문 대통령도 이러한 야당의 비판을 의식한 듯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의 팀웍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책에서 무엇보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난관보다 국민의 신뢰를 잃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웍으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해 고용쇼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가운데서도 정부가 이를 단기간에 해소하기 위해서 천문학적인 금액을 일자리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일자리 안정을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뤄야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