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의원, “청소년 자살 방지 학생정신건강센터 지원 확대해야’
이찬열 의원, “청소년 자살 방지 학생정신건강센터 지원 확대해야’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8.2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자해 인증샷 게시물 2만 6천건, 2015년 이후 학생 자살 증가 추세...

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수원 장안, 국회 교육위원장)은 22일(수) 나날이 증가하는 10대 자살 예방 및 학생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학생정신건강센터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보건기구의 2005년 발표에 따르면, 우울 등 정신질환이 처음 발발하는 주 연령대는 10대 후반이며, 발병 후 평생 지속되는 만성적 특성을 보이는 만큼 조기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OECD 자살률 세계 1위의 자살공화국으로, 10대 인구의 10만명 당 자살률은 4.9명에 달한다.

교육부가 제출한 ‘최근 5년간 학생자살사건 발생 현황’에 따르면 학생자살은 2013년부터 2년간은 감소 추세를 보여 왔으나 2015년을 기점으로 다시 증가했다. 학생 자살사건 이후 학교 구성원들이 충격에서 되돌아오기 위해서는 보통 1개월에서 수개월이 소요되는데 이 기간 동안 시도교육청의 학교응급심리지원팀 담당자가 학교로 파견되어 학교 구성원들과 전체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지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도교육청 학교응급심리지원 담당인력은 1~2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들이 학생 자살 사건 발생 시 학교에 나가 정신과 전문의, 심리상담가 등 관련 전문가와 함께 학교 구성원 심리검사, 애도반응 돕기, 자살사안에 대한 정보수집, 전문기관 연계지원, 유족 면담, 학생 및 학부모 교육지원 등의 절차를 총괄하고 있어 최근 3년간 업무량이 급증하고 있다.

이찬열 의원은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고 SNS에 올리는 ‘자해 인증샷’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업로드된 게시물 숫자만 2만 6천 건에 달한다.”며 “자해가 더 큰 비극으로 번지기 전에 학생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먼저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학생을 선별하고, 위험 수준별로 관리를 해야 불행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살 및 자해 사건 발생 시 학교 구성원들의 정서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신속한 개입과 심리치료가 절실하지만 담당 인력 부족 및 업무 특성 상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사업 담당자마저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응급심리지원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