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을철 ‘수인성 감염병 주의’ 당부
경기도, 가을철 ‘수인성 감염병 주의’ 당부
  •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 승인 2018.08.29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으로 인한 침수·정전, 콜레라 등

경기도는 가을철 태풍 발생으로 인한 콜레라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풍수해 관련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1군 감염병(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A형 간염) ▲3군 비브리오패혈증 ▲장관감염증 등이 있다.

앞서 도는 지난 7월 도내에서 비브리오패혈증 환자(2건)가 발생하자 감염병 유행 예방행동 요령에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에도 집단 감염병 7건 중 5건이 8월 말 이후 발생했고, 특히 9월부터는 초중고생 개학과 더불어 태풍 발생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어 특별관리가 필요하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 섭취 또는 사람 간 전파가 대부분이며 설사, 구토,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을 나타낸다.

심한 경우 탈수, 저혈성 쇼크 등으로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비브리오패혈증의 경우 신속한 치료가 없으면 치사율이 50% 이상이다. 

풍수해 후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 행동요령으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범람된 물이 닿은 음식은 버리고 절대 먹지 않기 ▲생수 등 안전한 물을 먹고 사용하기 ▲설사, 구토 등의 증상발생 시 조리하지 않기 등이 있다.

특히 설사·구토·발열 등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거주지 보건소로 신고하여 감염병이 유행,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도는 지난 23일 수인성 등 표본감시의료기관 및 보건소 감염관리 담당  100여명을 대상으로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표본감시 의료기관별 신속한 보고체계 유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도는 시군 보건소와 합동으로 하절기 비상방역 근무체계 중이며, 향후 지속적인 지역주민 대상 예방수칙 홍보 및 감염병 발생감시로 더욱더 촘촘하게 감염병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