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편리한 교통민원 이파인(eFINE)으로…
[기고]편리한 교통민원 이파인(eFINE)으로…
  • 인천삼산경찰서 부흥지구대 경장 노종환 kmaeil86@naver.com
  • 승인 2018.09.0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많은 민원인들이 무인단속카메라에 찍혔는지 알 수 없는지, 착한 운전마일리지를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면허정지 기간 중인데 기간이 경과 됐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지구대나 파출소를 방문하고 있다.

시간을 따로 내어 경찰관서를 방문하지 않고 교통민원을 해결 할 수 있는데 바로 경찰청에서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이파인(eFINE)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 시스템’이다.

이파인 시스템에서는 교통범칙금·과태료 납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단속카메라 사진 확인,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기간 조회,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 벌점조회,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발급, 문자통지서비스(sms)와 전자우편 통지 서비스 등 다양한 신청과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

이파인에 접속하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창에 이파인(efine)을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www.efine.go.kr을 입력하여 홈페이지에 들어가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공인인증 절차를 거쳐 자신에 맞는 민원업무를 볼 수 있다.

위에서 열거한 각종 민원업무 말고도 또 하나의 편리한 민원은 교통조사 예약시스템으로 교통조사 민원인이 조사를 받기 위해 장시간 대기하거나 조사관과 일정을 맞추기 힘들 때가 많은데, 이파인 교통조사 예약시스템을 사용하면 교통사고 당사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조사를 받을 수 있어 직장문제나 약속이 있어 경찰서에서 지정한 날짜에 방문하기 곤란하거나 불편한 민원인들이 자신이 편리한 날짜에 예약을 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중심’의 시스템이다.

이제는 많은 국민들이 바쁜 시간을 내어 경찰관서에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더 쉽게 교통관련 민원과 교통조사예약을 해결할 수 있는 이파인(efine)을 활용하여 편리한 민원업무를 보기를 바래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