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바라는 사회를 위해 청소년의 시각을 담은
청소년이 바라는 사회를 위해 청소년의 시각을 담은
  • 하상선 기자 hss8747@naver.com
  • 승인 2018.10.1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회 광명시 청소년정책공모전‘나도 시장이다’개최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주최하고 (재)광명시청소년재단 광명시청소년수련관(관장 고형복)의 주관으로 제6회 광명시 청소년정책공모전 ‘나도 시장이다’(이하 정책공모전)가 개최된다.

지난 2월 여성가족부는 2018~2022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을 발표했다. 4대 정책목표와 12개 중점과제, 144개의 세부과제가 발표했다. 첫 번째로 ‘청소년 참여 및 권리증진’이 언급되며 청소년 사회참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앞서 광명시에서도 2013년 시작으로 올해 6회를 맞이하는 광명시 청소년정책공모전 ‘나도 시장이다’를 매회 개최하고 있다. 청소년 스스로 정책을 제안하고, 정책이 반영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 시민으로서 청소년 권리에 대해 알아가고 마땅히 보장받아야 권리의식을 함양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정책공모전을 통해 선정 된 정책제안들은 지자체 및 교육청 등 각 담당부서로 직접 제안되며 이를 적극 검토한다. 회를 거듭할수록 청소년 인권, 교육환경, 지역변화, 문화체육 등 다양한 청소년 정책이 제안되고 있으며, 광명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작은 변화의 밑거름이 되고 있어 이번 제6회 광명시청소년정책공모전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참가대상은 광명시에 거주하거나 광명시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10~25세)이며, 정책별로 개인 혹은 최대 3인으로 구성된 팀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10월 27일(토) 오후 5시까지이며 광명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http://www.gmyouth.org) 공지사항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이메일(center@gmyouth.org) 또는 광명시청소년수련관 2층 사무실로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된 본선 정책은 11월 3일(토) 전문가와의 컨설팅을 거쳐, 11월 17일(토) 공모전 본선에서 청소년들이 직접 발표하며, 심사위원과 현장에 참석한 시민들의 심사를 거쳐 우수 청소년정책으로 선정된다.

심사기준은 정책의 이해도, 분석력, 실효성, 지역사회 이해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할 계획이며 심사 결과에 따라 광명시장상 1건, 광명시의장상 1건, 광명교육장상 1건, (재)광명시청소년재단 이사장상 3건, 광명시청소년수련관장상 5건의 우수 정책을 시상한다. 수상한 정책은 광명시 청소년정책제언집으로 발간되며, 추후 지자체의 반영 및 검토사항으로 다뤄진다.

정책공모전을 직접 기획 및 진행하는 제11기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 김서현 위원장은 “청소년정책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정책이 발굴되고, 실현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앞으로 지역사회 내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 페이스북(www.facebook.com/gmyouth1318)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 : 청소년기본법‘제5조의 2’,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조례를 근거로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해 청소년의 의견 제시, 자문 및 평가를 하는 대표 청소년참여기구

문의 : 광명시청소년수련관 활동진흥팀 (tel. 02-6673-81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