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설관리공단, 시민 중심 공단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군포시설관리공단, 시민 중심 공단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 박민호 기자 mhp1090@naver.com
  • 승인 2019.05.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시설관리공단 강성공 이사장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군포시설관리공단 강성공 이사장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공=군포시설관리공단) 

 

군포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3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지방공사공단 CEO 리더십 포럼’ 서 ‘2018년도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기관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359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실적 개선 및 국정과제 이행 등 우수기관을 평가해 선정 된다.

군포시시설관리공단은 2018년 전년 대비 208% 증가한 인원 채용으로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청년과 사회적 약자(국가유공자, 장애인)의 일자리 제공에 기여했다.

군포시설관리공단은 “새 정부 출범 후 공공기관의 존재목적이 공공서비스 질 향상, 효율적 경영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란‘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로 정의된다. 즉 조직운영의 궁극적 목적이 Cost-Benefit(비용편익 극대화)이 아닌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 창출)를 우선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공공기관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하고 많은 시도를 하고 있으나 혹자는 사회적 가치 실현 과정과 성과에 있어 도덕성과 보편타당성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덕성과 보편타당성이 없는 사회적 가치는 실현될 수 없고 인정받을 수 없으며 지속가능한 효과가 없을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이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 이후에도 공공기관 채용비리가 만연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일자리 난(難)이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은 청년들뿐만 아니라 국민전체의 관심사이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공공기관에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가치의 특권과 반칙이 없는 채용의 공정성을 확립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 실현의 기반이 되는 도덕성과 보편타당성을 인정받는 일이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2018년 군포시는 민선 7기 출범 후 채용비리를 근절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시·의회·공단은 모든 채용 시 필기시험을 적용한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입 후 진행된 채용에서 과거 지원율을 훨씬 웃도는 응시자가 지원을 했고 특히 청년 지원자(565명 중 227명)가 대폭 증가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아울러 채용접수,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시험의 모든 채용절차를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된 외부업체에 위탁 진행함으로써 채용의 공정성을 제고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채용의 공정성을 인정받았다.

그 결과 2018년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일자리 창출 및 공정채용 제도 도입)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 기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사회적 가치 실현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한국전쟁 후 압축성장과 개인주의의 만연으로 점차 소외되고 잊혀져가는 사람, 가치관, 제도 등을 다시 되살리고 도덕적이며 보편타당한 것으로 회귀하는 것이다. 어렵고 약한 사람을 돕고 올바른 가치관이 인정받으며 공공의 가치를 우선으로 하는 제도를 확립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 실현의 핵심이다.

이런 맥락에서 채용은 공정해야 한다는 도덕적 원칙과 사회적 약자는 배려해야 한다는 보편타당성을 조화시킨 채용시스템이야 말로 사회적 가치 실현의 하나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과거 흥행한 유명한 한국영화에서“신이 죽을병에 걸린 나의 병을 고쳐줄 수 있지만 나를 대신해서 다른 사람을 죽일 수 없다. 내가 살고자 하면 반드시 다른 누군가가 죽어야 한다.”라는 대사가 나온다. 채용으로 인해 죽고 사는 사회적 문제까지 발생하는 상황에서 정정당당하게 최선의 노력을 다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과 자세를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한다. 그들은 누군가의 가족이다. 그리고 그 대상이 내 가족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군포시시설관리공단 강성공 이사장은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과 채용의 공정성을 공단의 최우선 실천과제로 추진해 군포시 발전과 공단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시민 중심의 공단으로 도약하는데 헌신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