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위례·신장도서관 “시민 중심 도서관 만든다”
하남시, 위례·신장도서관 “시민 중심 도서관 만든다”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9.09.1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가 평생교육의 장이 될 위례·신장도서관을 시민 중심의 도서관으로 조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사진제공=하남시)
하남시가 평생교육의 장이 될 위례·신장도서관을 시민 중심의 도서관으로 조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사진제공=하남시)

하남시가 평생교육의 장이 될 위례·신장도서관을 시민 중심의 도서관으로 조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김상호 시장과 도서관 건립 기술·운영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 및 설계용역사 관계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위례도서관 최종보고회 및 신장도서관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계용역 보고회는 위례도서관 경우 2차례(3월, 6월)에 걸쳐 실시한 주민설명회 요구사항과 도서관 건립 기술자문위원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설계(안)을 최종 보고했다.

신장도서관 리모델링 착수보고회는 지난 2일 지역주민 7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명회에서 수렴된 의견에 대한 논의와 향후 추진사항 등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한편, 내년 12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는 위례도서관(위례신도시 5호 근린공원 내)은 총 사업비 84억원을 투입.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2,200㎡의 규모로 건립된다.

 ▲ 지하 1층은 기계실, 전기실 ▲ 지상 1층은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북카페 및 통합자료실 ▲ 지상 2층은 일반자료실, 디지털자료실, 프리리딩룸 ▲ 지상 3층은 러닝커먼스, 문화교실, 동아리실 등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2021년 6월 재개관을 목표로 진행하는 신장도서관의 경우(하남대로 740) 총 사업비 46억원을 투입.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2,144㎡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지역주민 및 기술자문단 의견에 따라 실별 공간구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신장도서관 리모델링 설계용역은 지난달 제안공모에 건축사사무소 유피이엠이 제안공모에 당선되어 9월부터 향후 5개월간 설계를 진행하게 된다.

보고회에서 김상호 하남시장은“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이 시민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는 만큼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커뮤니티 중심의 도서관으로 건립해 달라”고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