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2공항철도 등 7개 사업 신청
인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2공항철도 등 7개 사업 신청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19.10.30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청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토록 총력
- 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원도심 도시철도 확충도 병행

(인천 김정호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국토교통부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민선 7공약 등 현안사업 7건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원도심 도시철도 확충도
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원도심 도시철도 확충도

인천시가 신청한 사업은 2공항철도 2경인선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2호선 독산 연장 인천신항선 등이다.

2공항철도는 KTX 열차를 공항까지 연결하여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대 공항에 접근하게 하는 등 인천국제공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제1차와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반영되어 있었으나 경제성(B/C)과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의 비용보전 문제 등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제외된 노선이다.

박남춘 시장은 제2공항철도 건설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지난 42일 송도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2공항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2경인선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 연수구 청학까지 광역철도를 확충하여 청학에서 노량진까지 약 4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혁명을 불러올 노선이다. 이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며,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어야 예비타당성조사가 종료된다.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은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인천1·2호선(가정·작전)원종홍대선과 연계, 서울2호선 신도림역과 홍대입구역에서 환승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인천2호선 연장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광명, 독산, 매화 등을 비교·검토하여 최적 대안으로 추진토록 제시되어 최적 대안 선정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3개 노선 모두 B/C를 확보하지 못하였으나 경기도 등과 협의를 통해 경제성이 가장 높은 독산 연장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과 인천2호선 고양 연장은 인천시, 고양시 및 김포시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철도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국토부가 추진 의지*를 보인 만큼 반영 가능성을 높게 전망하고 있다.

인천신항선은 인천 신항의 물동량 수송 등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사업으로 제3차에 이어 제4차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종전 계획 그대로 제출하였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4조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서 고속철도,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는 이 계획에 반영되어야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올 연말까지 세부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아 내년까지 신규 사업 검토, 전문가 및 관계기관 의견 수렴, 공청회 개최 후 2021년 상반기 중에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고시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3월 착수한 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도시철도 소외지역에 도시철도를 확충하기 위해 다양한 노선*을 선정하여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그 결과는 내년 하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대순환선은, 부평역동구중구(연안부두), 주안역송도역송도국제도시, 제물포역인하대인천터미널, 제물포역연안부두, 동인천역청라국제도시 등으로 연결 운행 된다.

조성표 철도과장은 “300만 인천시민 한 분, 한 분께 빠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도시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해 국토부에 신청한 제2공항철도 등 7개 노선 모두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원도심 지역의 도시철도망 확충을 위해 최적 노선을 발굴하여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