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좋은음식,식단’ 고지혈증 약부작용은 대부분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스타틴에서 나타난다
‘고지혈증 좋은음식,식단’ 고지혈증 약부작용은 대부분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스타틴에서 나타난다
  • 이준호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9.11.26 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지혈증

(경인매일=이준호기자) 고지혈증 약복용은 치료중에는 꼭 먹어야한다. 약을 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상승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판단으로 약을 끊어선 안된다. 고지혈증 약부작용은 대부분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스타틴에서 나타난다. 고지혈증 약 섭취중 근육통, 혈당 상승, 근육의 무기력증, 피로(간기능저하)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으로 향해야한다.

원인은 무엇일까. 고지혈증 원인은 1차성과 2차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차성은 유전적 요인, 성별과 연령, 식사, 비만, 운동부족 등이 있으며 2차성 원인은 간접적으로 질환 및 임신, 약물복용 등에 의해 유발되는 요인들이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어 발견하기가 어렵다. 고지혈증 증상이 나타났다면 때는 이미 이상지질혈증에 의한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라고 봐야 한다.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이상지질혈증이라고도 한다. 고지혈증 증상은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어, 고지혈증 초기증상도 발견하기 어렵다.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연관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해서 어떤 증세가 없더라도 동맥경화증이나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된다.

에 식단은 하루로 봤을 때 총 열량에서 30%가 못되게 해야된다. 콜레스테롤 역시 하루 300mg으로 제한해야 한다. 유제품과 육가공품은 저지방 제품을 선택하고, 고기는 눈에 보이는 기름을 제거한 살코기를 사용해야된다. 고지혈증에 나쁜음식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달걀노른자 및 동물의 간과 육류 기름인 라면, 마가린, 아이스크림이나 젓갈류, 장아찌류 음식을 피해야한다. 고지혈증에 좋은음식은 현미, 퀴노아, 고구마, 양파, 견과류, 미역, 딸기, 강황 등이 있다.

고지혈증 에 오메가3는 증세가 악화될 수 있어서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알려졌다. 오메가3 지방산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당 대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지혈증 크릴오일은 크릴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한다. 중금속 걱정도 덜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