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운전자와 보행자“모두의 안전 지킨다”
인천시, 운전자와 보행자“모두의 안전 지킨다”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19.12.1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총력
- 안전속도 5030 사업·안전 보행로·화물차 안전장치 등 추진

인천 김정호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 일환으로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목표를 설정하고 경찰청 등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시민과 함께 교통이 안전한 도시 인천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한다.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

올해 인천의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전년 동기 54명보다 14명 늘었으며, 이들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48.5%(33)로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차량 용도별로는 전체 사망자의 45.5%31명이 사업용 자동차에서 비롯된 사고이며, 보행자 사망자 비율도 42.6%(29)로 취약분야에 대한 안전대책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30% 줄인다는 목표 아래 사망사고 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특별대책을 수립하고, 기존에 교통국장 주재로 운영 중인 교통안전협의체를 인천시장과 인천지방경찰청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협의체로 격상하여 유관기관 간 협력 활동을 더욱 강화한다. ( ’18128’21년까지 90명 목표(30% 감축)

또한, 11월에는 인천시청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이상로 인천지방경찰청장, 김용헌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본부장, 송인규 도로교통공단 인천지역본부장, 교통안전 기관·단체 대표자 등 16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목표 실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교통안전대책 추진의 협력 체계를 공고히 했다.

시가 체결한 업무협약은 교통약자와 보행자가 중심이 되는 사람우선의 교통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사업용 차량의 안전관리 강화 등 보행자고령자사업용 차량 등 교통사고 사망자 취약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시는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보행자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안전속도 5030’사업을 남동구 일대 보행자 사망사고가 많은 일부구간을 선정하여 올해 10월부터 시범운영 중에 있다.

이 사업은 보행자 안전과 사망자 감소를 위해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60km에서 50km로 낮추고, 보호구역·주택가 등 특별 보호가 필요한 지역은 30km로 낮추는 정책으로, 독일과 덴마크에서 교통사고 사망자가 20%이상 감소, 국내의 경우도 부산 영도에서 24%, 대구시와 세종시도 각각 21%, 28% 사망자가 감소하여 속도하향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시는 올해 시범운영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 등을 개선·보완하고 시민 공감대를 충분히 이끌어내 2021년까지 인천시 전 구간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보호구역 내 맞춤형 교통안전 시설물 확충,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안전한 통학로 조성 등 교통안전 인프라를 확대 개선하고, 보행자 사망의 주요 원인인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등·하굣길 보행 지도 강화, 교통사고 잦은 곳 및 무단횡단 발생지역 홍보 현수막 게시 등 다양한 보행자 중심의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71일부터 10월말까지 운전면허를 자진반납 한 만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최대 2,000명까지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했다.

사업은 시행 2개월 만에 2,000명이 넘게 지원 신청을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201910월까지 3,378명의 어르신이 운전면허를 반납하여 내년에도 올해 4개월(7~10) 동안 시행한 사업성과 및 문제점 등을 보완·개선하여 계속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인 보행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6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노인보호구역 300개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시의 노인보호구역은 75개소로 어린이보호구역(744개소)10%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시는 또 올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의 45.5%(68명 중 31)를 차지하고 있는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구 및 공단과 협업하여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실태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경찰청과 협조하여 사업용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등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시가 구심이 되어 군구 관할청의 운수회사 대응력과 공단의 전문적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차량 안전관리 상태와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등에 초점을 맞춰 분기 단위로 점검할 예정이다. 화물·전세버스를 대상으로는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운행기록 분석 시스템 자료 분석,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첨단장치 장착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더불어 올해 대형 화물자동차 및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비용을 지원하고, 운송사업자가 기존 사업용 광역버스를 조기에 대·폐차하여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주행 중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장치가 작동해 충돌을 방지해 주는 자동긴급제동장치(AEBS)를 설치해 대형 차량의 사고를 막는데 주력한다.

특히, 시는 금년 12월 중, 교통안전관련 30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교통안전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지속적이고 실효적인 교통안전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기관별 구체적인 협력과제 이행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이혁성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안전 문제는 정책마련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2021년까지 사망사고 30% 줄이기 목표가 반드시 달성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시민과 함께 교통이 안전한 도시, 인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