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19.12.1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범 1년차 마무리, 올해 마지막 정기회의(3차) 개최
- 활동상황 및 운영성과 점검, 신규 일자리 의제 논의

(인천 김정호 기자)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공동위원장 박남춘, 김월용)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박남춘 시장 주재로 올해 마지막 회의(3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신중년 새로 일하기 사업 등 총 2건의 안건과 2020년 발굴과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였고, 그 간의 일자리위원회 운영 성과와 주요 일자리·경제 현안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1)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1)

일자리위원회는 출범(‘19.2.26) 1년차를 마무리하며 그 동안 다뤄왔던 주요 의제의 추진현황과 분과별* 활동상황 및 운영성과를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지난 제2차 회의에서 심의·확정된 안건(6)을 포함한 총 7건의 사업은 3594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2020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될 전망이다.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2)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2)

신규사업으로 기업 연계형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숙련기술인 기술 전수사업, 청년 월세비용 지원사업, 중소기업 인식개선 프로그램 운영, 기업 지원협력 네트워크 구축·운영을 한다. 또한, 남동 스마트산단 조성, 스타트업 파크 조성등 인천의 일자리분야 역점사업에 대해 설명을 듣고, 향후 조성방향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인천시는 올해 스마트산단, 스타트업 파크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본 사업에 대한 비전과 추진방안수립 시 일자리위원회의 자문의견을 반영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신중년 새로 일하기 사업초기 창업자와 창업준비자를 위한 만남의 장 마련등 신중년과 창업자들을 위한 일자리 안건 심의가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기업분과위원회에서 상정한 신중년 새로 일하기 사업은 재취업을 희망하는 신중년과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간 일자리 매칭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3)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시․공․초․월 협치로 일자리 잡다(3)

초기 창업자와 창업준비자와의 만남의 장 마련사업은 창업자 간에 실질적인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창업 네트워크 구축 마련을 위해 청년·창업분과위원회에서 발굴한 안건이다. 이번 회의에서 심의한 두 안건은 일자리위원회의 자문의견을 반영하여 향후 예산 확보 후 일자리위원회 정책지원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각 분과위원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 구인구직 매칭 사업,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대응전략, 베이비붐 세대(‘55~’63년생) 일자리 지원, 사회적경제 혁신 클러스터 조성 공론화 등을 내년도 중점과제로 논의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한편,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2월 출범 이후 시민, 전문가 등의 민간 위원들을 중심으로 현장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정책과 개선방안을 발굴하고 구체화하는 활동을 해왔다. 향후에는 실효성 있는 정책 집행을 위해 주요의제의 점검 및 피드백 기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제도개선 차원의 중장기 발굴과제도 중점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김월용 공동위원장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에 일자리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자리로써 의미가 있다면서,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시의 동반자이자 시민과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공동위원장인 박남춘 시장은 최근 경제상황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일자리위원회가 활성화되면서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인 신호이다고 평가하면서, “위원회 운영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고, 일자리 정책 전반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을 찾는 노력에 역량을 집중해야한다.”고 밝혔다.

* 용어해설

  :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벽(wall)을 넘자()는 의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