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본회의 통과, 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결의"
공수처 본회의 통과, 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결의"
  • 김도윤 기자 mostnews@naver.com
  • 승인 2019.12.3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수처 법안에 반대, 장내 투쟁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모습
공수처 법안에 반대, 장내 투쟁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모습

(경인매일=김도윤기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치법안이 30일 통과 됨에 따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에 반발해 의원직 사퇴를 결의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연뒤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 선거법에 이어 공수처법이 세번째로 날치기 처리된 것에 대해 의원들 모두 분노를 참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의 분노를 모아 의원직 사퇴를 결의해야 한다는데 이르렀다"고 밝혔다. 

다만 "사퇴서를 어떻게 처리할지는 원내지도부와 당 대표가 협의해 결정할 일"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한국당의 총사퇴 결의가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국회법상 '국회의원 사직' 이 현실화하려면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찬성으로 가결돼야하며 회기가 아닐때는 국회의장 결재가 필요하다. 

국회 내 정치관측통은 "한국당 의원의 의지만으로 의원직 총사퇴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나 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처리에 대한 반발과 저항심리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향후 한국당 지도부는 국회에서 제1야당으로서의 역할이 미묘해짐에 따라 장외투쟁으로 노선을 변경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한편 정당의 의원직 총사퇴 결의는 지난 2009년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이 여당이던 한나라당(현 한국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에 반발, 총사퇴를 결의한 이후 10년 5개월 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