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복지재단, 복지기준선 설정 연구보고회
인천복지재단, 복지기준선 설정 연구보고회
  • 임영화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0.01.0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임영화기자)인천복지재단이 인천형 복지정책의 근간이 되는 맞춤형 복지기준선 마련을 위해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복지재단.

(인천=임영화기자)인천복지재단은 최근 인천사회복지회관 교육장에서 인천 복지기준선 설정 연구 최종보고회를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인천 복지기준선은 민선7기 소외 없이 누리는 맞춤형 복지 부문의 핵심 과제다. 이를 위해 재단은 소득과 건강, 주거, 교육, 돌봄 등 5개 분야에서 시민이 누려야 할 최저 및 적정 복지기준과 세부 추진과제 설정을 목표로 했다.

연구 결과, 재단은 ▶인천형 기초생활보장제도 시행(소득) ▶공공임대주택 확충 및 지원주택 도입(주거) ▶필수의료 보장을 위한 진료권별 공공의료기관 설치 확대 및 시민 건강권 보장체계 마련(건강) ▶교육약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사업 시행(교육) ▶인천형 ‘다함께 지역 돌봄’ 추진(돌봄) 등을 분야별 대표 과제로 선정했다.

분과별 발표는 김미곤 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원장, 임종한 인하대학교 의대 교수, 남기철 전 서울복지재단 이사장, 이현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송다영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이 진행했다.

또 복지전문가로 구성된 추진위원회, 시민평가단 등이 대토론회 등 복지기준선 방향 설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도 재단은 분과별 발표 후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해 인천형 복지기준선에 시민들의 의견을 담고자 했다.

유해숙 대표는 “복지기준선 설정 연구는 연구진만이 아닌 현장의 전문가, 시민들, 다양한 관계자들이 40회 이상의 회의 및 토론회를 가지며 성찰하고 토론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는 재단이 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인천 복지기준선 설정 연구의 최종보고서에 담긴 분야별 우선 실천과제에 대한 재정여건 등의 검토를 거쳐 2020년 6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