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학생 4명 중 1명‘돈내기 게임’경험 있어
경기 학생 4명 중 1명‘돈내기 게임’경험 있어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0.04.02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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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만연된 온라인 도박, 조기예방교육을 통해 대응해야
(경인매일=윤성민기자)경기도 학생 4명 중 1명은 돈을 거는 사행성 게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사진=경기도)
(경인매일=윤성민기자)경기도 학생 4명 중 1명은 돈을 거는 사행성 게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인매일=윤성민기자)경기도 학생 4명 중 1명은 돈을 거는 사행성 게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도박을 경험하고 있었고 도박자금 마련이나 도박 빚을 갚기 위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도 학생 도박 실태 및 대응 정책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원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경기도 학생 도박 실태 및 예방 정책 방향연구」 를 발간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서 수행한 2018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중 경기도 중·고등학생에 대한 설문조사를 재분석한 결과, 전체 학생의 45.4%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돈내기 게임’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지난 3개월을 기준으로 ‘돈내기 게임’을 경험한 학생은 26.8%였다. 

특히 경기도 중·고등학생의 도박문제 수준은 문제군 1.1%, 위험군 4.7%로 나타나 17명 중 1명은 도박문제에 있어 고위험집단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 학부모, 교사 면담 결과, 경기도 학생들은 호기심이나 친구의 권유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도박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청소년 도박은 또래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져나가 1명이 도박을 접하게 되었을 때 학급 전체, 학교 전체로 전파되기 쉬운 경향이 있었다. 

학생들은 도박으로 인해 일상생활 패턴이 바뀌고 학교생활에 집중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였음은 물론, 도박자금 마련이나 도박 빚을 갚기 위한 과정에서 절도, 사기, 학교폭력, 금품갈취 등 2차 범죄가 증가하고 친구와의 갈등, 가족과의 갈등 및 경제적 문제, 법적 문제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학생도 있었다.
 
그러나 학생 도박의 만연된 실태나 그 폐해의 심각성에 비해 학교나 가정, 사회의 학생도박에 대한 인식이나 대응 수준은 매우 부족한 상태로 나타났다. 특히 학부모나 교사들은 청소년 도박의 속성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데다가 온라인 도박의 특성상 은밀하게 드러나지 않고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이미 사안을 인지했을 때는 도박문제가 중독 수준으로 심각하고 도박 빚의 규모도 매우 큰 경우일 때가 많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연구 책임자인 이근영 연구위원은 "학생 도박문제 대응체제 구축을 통한 학생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학교 내 학생 도박 위기대응팀 구성 및 지역사회 전문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학생도박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예방을 위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도박예방 교육을 조기부터 시작하여 청소년 도박의 속성 및 폐해, 대응방법에 대해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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