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라이플, 선거와 인공지능의 첫 만남. 바루 서비스 공개
(주)인라이플, 선거와 인공지능의 첫 만남. 바루 서비스 공개
  • 김도윤 기자 mostnews@naver.com
  • 승인 2020.04.07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와 인공지능의 첫 만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인라이플이 선거가이드 바루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선거와 인공지능의 첫 만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인라이플이 선거가이드 바루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전국민에게 인공지능 선거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2020년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참여활성화 및 올바른 선거정보 안내를 위해 인공지능 챗봇 선거상담원 ‘선거가이드 바루’ 서비스를 3월 15일부터 선거특집 홈페이지(http://www.nec.go.kr)에 서비스하고 있다. 이전에도 민간기업이 주도하여 선거 챗봇을 만든 사례는 있었지만, 선관위가 직접 챗봇을 도입하여 인공지능을 선거 정보안내에 활용하는 첫 사례이기에 더욱 의미가 크다.

선거가이드 바루에 인공지능 챗봇 플랫폼을 제공한 인라이플은 광고 플랫폼 기업으로 시작하여 온라인 광고분야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고 축적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와 자체기술력을 바탕으로 2019년 10월에 인공지능 챗봇 플랫폼 ‘아이봇’을 런칭하였다. 이이봇은 서비스 시작 6개월 만에 공공기관, 쇼핑, 제1금융권, 병의원, 광고, 홍보/마케팅, 유통,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도입되어 운영되거나 도입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아이봇은 클라우드 기반의 챗봇 플랫폼 서비스로, 챗봇 도입을 위해 서버 등의 인프라를 따로 구비하지 않아도 된다.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쳐 계정을 생성한 후에 어드민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직접 시나리오 작성에서 챗봇 배포 및 관리까지 IT전문가가 아니어도 원하는 페이지와 고객에게 손쉽게 챗봇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챗봇 도입을 통한 서비스 효과 및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웹메신저 스킨(아이스킨), 디자인과 기능 확장을 위해 블록처럼 기능을 쉽게 넣고 뺄 수 있는 모듈화된 기능 세트(아이블록), 시각화된 시나리오 작성 방식 및 작성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 제공, 한번의 챗봇 작성을 통해 일반 웹페이지, 모바일 웹페이지 , 모바일 앱에 동시 배포가 가능한 스크립트 및 API 등 챗봇을 만드는 사람과 이용하는 사람 모두에게 최적화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이 사용자가 보고 있는 상품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주는 아이엔서, 내가 서비스하는 페이지에 유입된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상황별 안내 및 정보를 양방향으로 제공하여 고객이탈 방지 및 상품/서비스 이용을 유도하는 지능형 팝업 서비스 아이바이저, 버튼 기능 이외에 채팅창에 직접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답변을 제시하며 시나리오를 자동확장하는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NLP) 등을 모두 자체기술력으로 제공하고 있다.

선거가이드 바루는 4월말까지 서비스될 예정이며, 선거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인공지능 활용의 좋은 선례로 남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