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분쟁으로 인한 이웃 간의 갈등, 이웃소통방에서 해결
생활분쟁으로 인한 이웃 간의 갈등, 이웃소통방에서 해결
  • 오선택 기자 ost6105@naver.com
  • 승인 2020.04.0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구 이웃소통방 개소, 7일부터 운영 진행
이웃소통방 포스터.
이웃소통방 포스터.

(인천=오선택기자)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는 7일부터 이웃 간 생활분쟁을 조정하는 ‘이웃소통방’을 시범 운영했다.

이웃소통방은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갈등이나 생활분쟁을 제3의 중립적인 주민조정가가 나서 평화적으로 해결되도록 조정·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웃소통방에서 다루게 될 분쟁은 층간소음, 반려동물, 쓰레기, 주차, 흡연, 누수 등 ‘6대 생활분쟁’이다. 다만 법적 다툼이 있는 사안이나 단순 민원, 집단갈등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웃소통방은 부평구 갈등관리힐링센터(부평숲 인천나비공원 3층)내에서 운영하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당분간은 온라인접수와 전화상담만 가능하다.

구는 시범운영 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수요대상을 단계별로 구분해 점차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생활분쟁 해결은 당사자 간 평화적 해결이 원칙으로 조정의 참여, 중단, 합의 여부를 당사자 자율결정에 따르며 조성의 성사는 상대방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차준택 구청장은 “부평구 이웃소통방은 이웃 간 소통문화 확산과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부평구는 지난해 5월부터 전문교육 50시간 이상을 받은 주민조정가들로 마을갈등조정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웃소통방 이용방법>

□ 온라인 접수(상시)
부평구청 ‣ 소통과참여 ‣ 소통 ‣ 공공갈등조정관 ‣ 이웃소통방 ‣ 조정신청

□ 전화 접수
상담 가능시간 : 매주 화요일 14:00~17: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