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빈틈없는 사회복지망 구축 ‘눈길’
강화군, 빈틈없는 사회복지망 구축 ‘눈길’
  • 이승일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0.06.1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통합컨트롤타워 및 단군콜센터 말벗서비스 구축
(경인매일=이승일기자)60세 이상 인구가 43%를 차지할 만큼 초고령화 지역인 강화군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빈틈없는 사회복지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경인매일=이승일기자)60세 이상 인구가 43%를 차지할 만큼 초고령화 지역인 강화군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빈틈없는 사회복지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사진=강화군)

(경인매일=이승일기자)60세 이상 인구가 43%를 차지할 만큼 초고령화 지역인 강화군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빈틈없는 사회복지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우선, 군은 부서 간 협력을 통한 ‘복지사업 통합 컨트롤 타워’를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 2월에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통합 컨트롤 타워는 부서 간 연계 협력과 읍·면사무소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강화에 역점을 두고, 위기가구를 파악해 신속한 맞춤형 복지안전망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노후에 가장 중요한 사회참여와 안정적 경제수입을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도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사업이 중단되긴 했지만, 이 기간 참여자들의 근로의욕 고취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인건비를 모두 지급한 바 있다.

또한, ‘단군콜센터’도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강화군 관내에는 독거노인이 2,600여 명에 이르고, 그 중 절반 이상이 노인 관련 공공서비스조차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노인들의 사회활동이 더욱 어려워지자, 군은 이와 관련한 사회안전망 구축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올해 초부터 단군콜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안부 전화를 걸어 말벗서비스와 함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도시락, 반찬 등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구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천호 군수는 “복지대상자 발굴, 맞춤지원,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통합 컨트롤 타워와 단군콜센터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고 있다”면서 “읍‧면사무소를 통해 복지뿐만 아니라 건강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들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