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제1기 진건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가져
남양주시, 제1기 진건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가져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0.06.2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활혁신의 중심역할 기대”
(남양주=조태인기자)남양주시가 진건퇴계원 행정복지센터에서‘제1기 진건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조태인기자)남양주시가 진건퇴계원 행정복지센터에서‘제1기 진건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조태인기자)남양주시가 진건퇴계원 행정복지센터에서‘제1기 진건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위촉식에 참석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새롭게 선정된 주민자치회 위원 30명과 일일이 축하의 인사를 나누고 직접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는 진건읍이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진건읍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는 주민 누구나 자치활동에 참여하여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배심원제 위원 선발방식을 도입한 점이 특징이다. 

전체 30명의 위원 중 15명은 ARS 방식을 통해 무작위로 추출되어 6시간의 주민자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이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공개 추첨을 통해 위원으로 선정됐다.

조광한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예측 불가능한 미래가 우리 앞에 다가올 것이고 이에 대응하는 우리에게 시대는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우리시는 첫째로 교통혁신을 통해 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시민의 가처분소득을 증가시키고, 둘째로 이석영 광장, 정약용 도서관, 청학천 등 하천정원화와 같은 공간혁신을 통해 가까운 곳에서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마지막으로 쓰레기를 20%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환경혁신을 추진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과 자연의 평화적 공존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건읍 주민자치회 위원들께서도 생활폐기물을 줄여나가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쓰레기 처리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중점적으로 노력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날 위촉을 받은 한 위원은 “처음에는 주민자치가 뭔지 잘 와닿지 않았지만 내가 사는 마을에 도움이 되고 싶어 주민자치학교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교육을 받으면서 나 자신부터 마을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며,“이웃들과 소통하면서 우리 마을을 가장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 가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진건읍 주민자치회는 제1기 주민자치회 출범에 이어 하반기에는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누구나 참여하여 자치활동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