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국회의원 “주안 일대 상습침수…저류시설 대신 승기천 복원이 해법”
허종식 국회의원 “주안 일대 상습침수…저류시설 대신 승기천 복원이 해법”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07.27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그린뉴딜과 승기천 복원 정책토론회. 사진제공=허종식 의원실

(인천=김정호기자)인천시 미추홀구 주안2.4동 일대의 상습침수를 해소하기 위해선 승기천 복원에 속도를 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허종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27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그린뉴딜과 승기천 복원’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힌 뒤 “우수저류시설을 만드는 비용으로 승기천을 복원하면 침수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에 따르면 1991년~1993년 143억원(시비 98억원+토지개발공사부담금 45억원)을 투입해 이 일대 하수암거(800M) 확장공사를 추진했으나, 상습침수는 해소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복개된 승기천 상류 지역의 하수암거는 지난 2008년 안전진단 결과, D등급으로 나타난 만큼, 보수 보강 대신 하천을 복원해야 한다는 게 허 의원의 주장이다.

허 의원은 “100년 빈도를 초과하는 집중호우를 저류시설로 막는 데 한계가 있다”며 “치수의 기본은 물길을 만들어 주는 것이요, 복원된 승기천 자체가 저류시설 이상의 침수대책 효과를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승기천 복원에 따른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주변 재개발 사업에 대한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면 도고 개설비용을 절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선 승기천 복원을 둘러싼 다양한 의견이 표출됐다.

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 정책을 인천 원도심 정책에 접목하기 위해서는 승기천과 같은 수변공간에 대한 재인식과 주민들이 친화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상병 승기천복원추진단장은 “인천 원도심은 아파트와 같은 콘크리트 숲만 지을 게 아니라 자연친화적인 주민 휴식 공간이 중요하다”며 “송도, 청라 등 경제자유구역에 물길을 복원하듯이 원도심에도 생태하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설아 경인일보 기자는 “주안역, 지하상가, 시민공원역(의료복합단지) 등 복원이 예정된 승기천 주변과 연계성 등 종합계획이 필요하다”며 “미추홀구 등 원도심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청사진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혜자 인천 물과미래 대표는 “청계천 복원은 승기천처럼 안정등급이 낮었던 측면도 있었다”며 “침수 방지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선 승기천 복원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수 인하대 교수는 “원도심 재생 정책을 추진할 때 인천의 물순환 체계를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며 “승기천이 복원됐을 때 침수 효과 등을 점검하는 한편 복개하천 복원의 성공 사례 등을 분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환 인천일보 정치부장은 “승기천 물길 복원 주변 지역이 재건축, 재개발로 또 다시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일 판”이라며 “이 일대 주거공간과 공공시설이 어루러지는 커뮤니티 회랑을 조성하기 위해선 승기천 물길 복원 사업이 대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