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4만2천여명 노인 활기찬 노후 응원
광명시, 4만2천여명 노인 활기찬 노후 응원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0.08.0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가 노인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효성 있는 노인 복지 정책 마련에 분주하다.(사진=광명시)
광명시가 노인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효성 있는 노인 복지 정책 마련에 분주하다.(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광명시가 노인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효성 있는 노인 복지 정책 마련에 분주하다.

광명시 65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42,538명으로 시 전체인구대비 13.6%를 넘어서며 고령사회 진입(14%이상)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시는 기존 정부주도 복지사업인 사회·경제적 빈곤계층의 기본권 보장 발굴에 더욱 집중하는 한편, 여가, 건강, 일자리, 문화 활동 등 높아진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각종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여 모든 노인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건강하고 활동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광명시는 노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고자 노인위원회를 구성한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노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현재 노인위원회 위원 50명을 구성중에 있다.

광명시에 주소나 직장을 둔 60세 이상이며 노인정책 전반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지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노인위원회는 오는 9월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며 노인기본소득 논의, 기본생활과 밀접한 복지사업 발굴 및 개선방안 마련, 노인의 교육·권익보호·일자리·여가·사회활동 활성화 방안 제시 등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노인들에게 사회 활동 참여 기회와 경제적 도움을 주고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지난해 보다 22억 5천만 원이 늘어난 83억 7천만원을 투입해 215명이 더 늘어난 2160명의 일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정부주도 노인일자리 사각지대인 만65세 이상 기초연금 미수급자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주고자 올해 처음 ‘광명형 노인공공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엄마손길, 시니어스마트강사, 반려견가이드 등 3개 사업에 40여명을 선발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엄마손길은 광명전통시장에서 손이 많이 가는 야채를 다듬어 주고 소액의 수수료를 받아 수익금은 이웃돕기에 사용하는 사업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노인 일자리 마련, 이웃돕기 등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는 사업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광명시는 올해 경제적 어려움과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위생관리가 어려운 저소득 노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목욕 및 이·미용권을 지원하는 사업도 마련했다. 만70세 이상의 국민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노인 3천2백여명에게 목욕 이·미용권을 상·하반기 3매씩 지급하고 있다.

광명시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발 빠르게 대응해 경기도 소재 노인복지관 중 최초로 열화상감지카메라를 설치하고 자체 방역 계획을 세워 어르신들의 건강 보호에 앞장서 왔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노인종합복지관 휴관기간에는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TV, 복지관 홈페이지 등에 온라인 채널을 개설하여 다양한 종류의 33개 과목을 개설해 150회 이상 업로드했다.

이 외에도 광명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확대, 화성공동화장시설 건립추진, 경로당활성화사업, 노후된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무료경로식당 지원, 시립노인요양센터 확충,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 4세대 효행장려금 지급, 저소득 노인가구 건강보험료 지원 등 다양한 노인 복지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고령화 사회 어르신들이 제2의 인생을 활기차게 살 수 있도록 여가, 건강,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 다양한 지원정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며 “특히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넓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