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 위한 대학의 산학협력 방안 토론회 연다
인하대,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 위한 대학의 산학협력 방안 토론회 연다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08.09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대표 대학으로서 역할과 가능성 강조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 중심 송도 사이언스 파크 캠퍼스 시대 발전 방향 찾아
인하대학교 전경

(인천=김정호기자)인하대(총장‧조명우)가 송도 사이언스 파크 캠퍼스 시대 개막을 앞두고 오는 11일 인하대 미래를 논하는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을 위한 대학의 산학협력 방안’ 토론회를 연다. 행사는 오전 10시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다.

인하대 주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손민호 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이 좌장을 맡는다. 이어 인하대 이장현 대외협력처장이 첫 번째 발표를 맡아 ‘송도 사이언스파크 캠퍼스-인하대의 역할, 노력과 계획’을 주제로 인천 미래를 이끌 핵심학과와 대학원, 연구소, 관련 분야 기업이 한 데 어우러진 인천 산‧관‧학 상생, 협력을 설명한다. 여기에 인천시가 추진하는 ‘2030 미래이음 프로젝트’와 사이언스 파크 캠퍼스를 연계한 발전 방향도 담는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서는 권순조 생명공학과 교수는 ‘인하대 산학융합인터랙티스 바이오공정 기여방안’을 발표한다. 권 교수는 바이오시스템, 바이오소재, 바이오의약, 바이오공정 등 바이오 분야에서 인하대가 가지고 있는 높은 전문 역량을 강조하는 한편 앞선 산학협력과 교육 역량 강화 방안을 소개한다.

이어 캠퍼스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새로운 연구와 혁신 기회를 창출하는 산학인터랙티브를 비롯해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기업이 주도하는 바이오 스타트업 캠퍼스 조성, 산학융합 바이오공정 개방형 연구 플랫폼 구축, 바이오헬스 혁신산업분야 전문 인력 양성 방안을 설명한다.

토론은 강원모 시의회 제1부의장과 원혜욱 인하대 대외부총장, 김세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본부장,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이 맡는다.

인하대가 추진하고 있는 송도 사이언스 파크 캠퍼스는 이르면 내년 인천시 송도국제도시 11-1공구 22만5000㎡ 부지에 들어선다. 토지 대금은 2017년부터 분할 납부하고 있으며 7월말 현재 1천140여억 원중 950억 원을 납부해 내년 10월이면 완납한다.

인하대는 조성 계획을 실행하면 내년부터 오는 2032년까지 11년간 3단계에 걸쳐 이곳을 신산업 중심 캠퍼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토지 대금 외 캠퍼스를 조성하는 비용만 4500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원활한 캠퍼스 조성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다.

토론자로 나서는 원혜욱 인하대 대외부총장은 “인하대는 연간 천여 명에 가까운 인천 출신 학부 대학원생, 그리고 연간 3천여 명에 이르는 전국 각지 학생을 교육하면서 지역 인재 양성의 길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다”며 “인하대가 그동안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선도한 수많은 인재를 키워낸 인천 지역 대표 대학이라는 점을 잊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