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범 시의원,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위한 1인 시위
이용범 시의원,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위한 1인 시위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08.19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건의하며 1인 시위를 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광역시의회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건의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사고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해양의 오염사고 발생 시 해양경찰청과 해양환경공단은 업무적으로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진다. 초동대응에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해양환경공단은 해양경찰청이 위치한 인천광역시로 이전 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두 기관은 해양오염사고 초기 신속대응을 위해 지난 해 6월‘해양경찰-해양환경공단 긴급구난 공동대응팀’을 신설해 운영하며 최일선에서 여러 해양 사고 등에 대비하고 있다.

해양에서 선박 간 충돌 사고가 생기게 되면 해양경찰이 사고현장으로 먼저 출동한다. 이후 사고 상황에 따라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사고 선박의 기름 유출 전 파공부위를 막고 기름을 옮기는 등 해양오염 방제 현장에서 협업하며 대응 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은 대한민국의 관문항으로 통하는 해양도시 이지만, 이를 뒷받침할 해양 관련 공공기관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16곳 중 10곳이 부산과 서울에 몰려있으나 인천은 인천항만공사가 유일하다.

해양경찰청의 경우도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세종시로 이전되었다가 국민의 여망에 따라 해양사고 예방 등 핵심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인천지역으로 환원 되었다.

이용범 의원은 오는 9월 시작되는 인천시의회 제265회 임시회에 ‘해양환경공단의 인천광역시 이전 촉구 건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채택되면 관련 자료를 중앙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공공기관의 이전에는 지역 내 핵심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요성 및 효율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며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통해 해양경찰청과 유기적 관점에서 선제적 차원의 현장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고, 깨끗한 바다를 관리하는 동반자로서 역량 강화도 기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