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부른 '자화자찬' K-방역, 코로나 2차 팬데믹 불렀다
섣부른 '자화자찬' K-방역, 코로나 2차 팬데믹 불렀다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0.08.2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0인 이상 집회 금지 명령…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급
이재명 경기지사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쓰나미급 대충격 시작될 것" 경고
▲20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도민호소문을 통해 코로나19 총력대응을 주문했다. (사진=경기도)
▲20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도민호소문을 통해 코로나19 총력대응을 주문했다. (사진=경기도)

(경인매일=김도윤기자)수도권을 강타한 코로나19 대규모 감염 여파가 사그라들지 않은 가운데 서울시는 10인 이상의 집회를 금지하는 등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대응을 내놨다. 또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규모 감염으로 번지고 있는 현상황에 대해 민관총력대응을 주문하며 "쓰나미급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0일 낮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늘어난 288명에 육박하며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선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 8·15 광복절 집회 이전부터 대규모 집단 감염이 예고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고 감염병 전문가인 김우주 고려대 교수에 따르면 "코로나 재확산의 근본적인 이유는 정부 방역 정책의 실패 때문이다"며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질타했다. 

현재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급속도로 확산 중인 코로나 감염으로 인해 각종 SNS(소셜 네트워크) 등을 통한 가짜뉴스 확산으로 국민의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 근거 없는 유언비어로 인해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에 해당 사실을 확인하고자 하는 전화 또한 북새통을 이루면서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시는 뒤늦게 10인 이상의 집회를 금지하는 등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대응을 내놨으나 이미 대규모 광복절 집회가 끝난 터라 실효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15일 당시 집회는 2만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집회 참가자들이 각종 전세 버스를 대절해 전국으로 감염이 확산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해당 집회의 안전을 위해 출동했던 경찰기동대원에서도 확진자가 4명이 나와 비상이 걸렸고 앞으로 확진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다. 

앞서 18일 경기도 전 지역 마스크 의무착용 행정명령을 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현재 수도권에 퍼진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대규모 쓰나미급 사태로 최악의 응급상황을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심리 방역을 포함한 최고 수준의 전방위적 대비태세에 돌입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단체에 보유 연수교육시설을 생활치료시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 지사는 “아직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해 민간 기업이나 단체는 물론 심지어 공공기관조차 생활치료시설 전환을 위한 사용협의에 대해 매우 소극적인 것이 현실”이라며 “바이러스보다 빠른 대응을 위해 이들 기관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료인을 향해서도 경기도 긴급 민간의료지원단 참여를 요청했다. 그는 “급격한 환자 증가와 생활치료시설 및 가정대기자 관리 시스템 확충에 따라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의료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서 “인력부족으로 확보된 생활치료센터나 격리병실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거나 감염자가 가정에 방치될 수 있으므로, 경기도 긴급 민간의료지원단에 의료전문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코로나19 감염 재확산과 관련해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동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을 주문하며 "방역 상황이 악화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높인다면 경제의 심각한 타격은 물론 국민의 삶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한 순간의 방심으로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일이 결코 일어나선 안된다"면서 "코로나를 통제할 수 있도록 종교가 모범이 되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