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허위 매물 의심될 땐 자동차 365 조회해보세요.
중고차 허위 매물 의심될 땐 자동차 365 조회해보세요.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0.09.09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 실매물 검색서비스 홍보 포스터

(인천=임영화기자)중고차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매물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색서비스가 제공된다.

9일 인천시 남동구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자동차365’ 홈페이지를 통해 중고자동차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인터넷에 게재된 중고차 광고 중 허위 미끼 매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꾸준히 발생해 왔다.

남동구의 경우 국민신문고와 구 민원실 등을 통해 연간 10여 건의 중고차 관련 민원이 접수되며, 이 중 상당수는 허위 매물에 속아 방문했다가 강압과 협박을 받은 사례이다.

구는 지역 소재 35개 매매상사를 상대로 1년에 두 차례에 걸쳐 매물 관리 실태와 종사자 사원증 패용 여부, 차량 실물 보관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지만, 인터넷상 허위 매물 근절은 경찰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국토부가 제공하는 실매물 검색서비스는 매물로 나온 중고차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차량의 매도여부, 실제 보유업체·전화번호, 차량 기본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가 매매상사 방문 전 해당 차량을 보유한 실제 매매상사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허위 미끼 매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정보는 국토교통부와 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협업으로 제공돼, 매물의 진위 여부를 가릴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중고차 업계 전반의 신뢰도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남동구 자동차관리과 관계자는 "매매상사 방문 전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통해 매물의 진위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면 허위·미끼 매물로 인한 피해는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지도 점검을 통해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