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새로운 대중교통서비스에 도전하다!
인천시, 새로운 대중교통서비스에 도전하다!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09.13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컨소시엄과「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협약 체결
(사진)좌측,박남춘 인천시장 우측,현대자동차(주) 지영조사장. 사진제공=인천시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와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은 지난 9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착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한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증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추진 할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은 현대자동차(주), 현대오토에버(주), 현대카드(주), (주)씨엘, 블루월넛(주), (주)KST모빌리티, ㈜이비카드,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스마트시티(주)로 구성되어 있다.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리 방침에 따라 각 기관 집무실에서 협약서 서명 후 교환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참여기관인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이 이행해야 할 조건 등 상호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지방정부와 민간기업, 대학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교통·에너지·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솔루션 서비스를 상품화하여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실증사업이다.

앞서 시는 2019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을 통해 대중교통이 불편한 영종국제도시에서 약 2개월간 노선을 실시간으로 변경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I-MOD, 공유형 전동킥보드 I-ZET서비스를 실증해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확인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천시와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영종, 송도, 남동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계양1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실증을 추진하며,

사업 과제인 I-멀티모달* 서비스 추진을 위하여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기반 이동수간을 연계한 서비스 ▲차량내 다양한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In-car 서비스 ▲택시사업자와의 상생을 위한 택시합승중계 플랫폼 ▲I-MOD, I-ZET 고도화 및 대중교통 취약지구 확대 등을 추진 할 계획이다.

인천시와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은 올 10월 중 영종국제도시부터 단계적으로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규제샌드박스, 모바일앱 및 운영 플랫폼 개발 정비, 테스트 운영 등 서비스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기존 운수사업자와의 상생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역 상권과 연계 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