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와 함께 안전한 추석을 보내자
인천남동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와 함께 안전한 추석을 보내자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0.09.17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남동소방서 만수119안전센터. 소방경 박점식

코로나19 사태로 연일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와중에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추석은 예전과는 달리 고향을 방문해야 할지 걱정하고 고민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게 느껴진다.

정부에서도 이번 추석이 코로나19의 큰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고향집 방문 자제를 권고하고 있으나 긴 추석연휴로 인해 많은 가족들이 모여 함께 지내거나, 며칠 동안 집을 비우는 경우가 있다 보니 이 기간에는 특히 부주의나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를 주의하여야 한다.

최근 5년간 추석 연휴에 많은 화재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주거시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러한 주택화재를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주택용 소방시설’설치이다.

2017년 2월 소방시설법 제8조가 시행되면서 모든 주택(아파트 제외)에 소방시설을 설치하도록 의무화 되었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위 법에 의거하여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와 같은 일반주택에 설치해야 되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한다.설치기준으로는 소화기는 각 층마다 1개 이상 설치해야 하며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설치해야 한다.

인천소방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현황을 조사하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상보급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각적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 향상을 위하여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재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화재초기에 소방차 1대 이상의 역할을 하는 소화기는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필수 소방시설이다.

시민 모두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와 화재예방에 적극 동참함여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맞는 추석을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