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민사박물관 특별전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한국이민사박물관 특별전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09.26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을 사회에 공헌한 미주한인 2세 故김영옥 선생님의 삶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 한국이민사박물관는 오는 29일부터“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의 전쟁영웅이자, 퇴역 후 소수계이민자ㆍ아동ㆍ청소년ㆍ여성ㆍ빈민 등 사회적 약자의 수호자로 평생을 살아온 미주한인 2세 故김영옥(1919~2005)의 삶과 그 가치를 알리고자 기획되었다.

1부 ‘한인 2세로 태어나’에서는 독립운동가의 아들로 태어나 소수계로 차별을 겪으며 자란 김영옥의 생애와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아버지 김순권 (독립운동가, 동지회)

2부 ‘군인으로서의 삶’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여 이탈리아와 프랑스 전선에서 독일군을 상대로 큰 성과를 거두어 두 나라에서 외국인으로 최고무공훈장을 받고,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재입대하여 현재의 휴전선을 북진시키는 데 큰 공헌을 세운 전쟁영웅 김영옥의 이야기를 다룬다.

프랑스 최고훈장 레지옹 도뇌르

3부 ‘사회운동가로서의 삶’에서는 그동안 익히 알려졌던 전쟁영웅을 넘어 본인이 받은 차별을 극복하고자 아시아태평양 소수계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과 정의를 위한 활동들을 전시한다. 특히 건강센터와 청소년회관을 만드는 등 이민자 노인ㆍ여성ㆍ청소년ㆍ빈민 등 약자를 위한 활동과 ‘위안부 결의안’채택에 공헌한 숨은 노력 등을 보여준다.

한인건강정보센터 공로패

4부 ‘그가 남긴 것’에서는 김영옥의 타계소식과 함께 그 남긴 교훈과 그들 기리는 사업들을 알리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특히 그가 받은 19개의 무공훈장과 250여개의 사회봉사 관련 포상 중 일부를 전시하여 그의 공적을 기리고자 했다.

장례식장에서 사용된 성조기와 탄피

이번 전시는 한국이민사박물관 지하 1층 기획전시실에서 2020년 12월 13일까지 진행되며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다만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입장인원은 수용 가능인원의 절반 수준인 시간당 30명으로 제한되며, 시립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가상현실(VR) 전시로도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