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범 시의원, 도시철도 운임수송손실 국비 보전 촉구 위한 1인 시위
이용범 시의원, 도시철도 운임수송손실 국비 보전 촉구 위한 1인 시위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10.07 0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지난 6일 국회에서 도시철도 운임수송손실 국비 보전을 촉구하기 위한 1인 시위를 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의회 이용범(계양구 제3선거구) 의원이 지난 6일 국회에서 도시철도 운임수송손실 국비 보전을 촉구하기 위한 1인 시위에 나섰다.

인천교통공사를 비롯한 전국의 도시철도 운영 기관들은 수송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수준의 도시철도 운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력 요금,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하여 자체 수입으로 인건비와 경비를 충당할 수 없는 만성적 적자구조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처해 있다.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연간 1억6천만 명의 이용객 중 65세 이상 경로, 장애인, 유공자 등을 포함한 무임수송인원은 약 2천1백만 명이며,2019년 결산 기준 무임수송손실 발생 비율은 공사 전체 손실액의 24%인 약 296억 원가량이라고 전했다.

현행‘법정 도시철도 운임 면제제도’는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시행되는 국가적 복지제도이며, 도시철도 운영 기관이 중앙정부를 대신하는 사회적 편의 제공 서비스 이다.

따라서, 그에 따른 손실은 중앙정부에서 당연히 지원해야 하나 현재 정책적 지원은 전무한 상태다.

한편, 국회에서 시위 현장을 확인한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인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이용범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본 의원도 국회의원으로서 인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1인 시위를 지지했다.

이용범 의원은 10월 시작된 인천시의회 제266회 임시회에 ‘인천도시철도 무임수송손실 국비 보전 촉구 건의안’을 제출하여 중앙정부에 전달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이 의원은 "지속되는 적자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 및 국가 경제 활동 위축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지방정부와 도시철도 운영 기관에 재정의 어려움을 방치하지 말라”며 “‘법정 도시철도 운임 면제제도’에 따른 무임수송손실 보전을 위해 개별 법령에 국고 보조금 지급 근거를 마련하고, 무임수송손실 전액 보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도시철도 운영 기관 간 보상계약 조항의 신설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