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구현 발판 다져
인천 부평구,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구현 발판 다져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0.11.05 0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진행
부평구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사진제공=부평구청

(인천=임영화기자)인천 부평구가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구현을 위한 발판을 다졌다.

4일 구에 따르면 지난 3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부평구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진행했다.

부평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법정 문화도시 정책 틀 안에서 5개년의 사업 추진 구조를 만들어내기 위한 것으로, 구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토대를 수립한다는 목표다.

구는 지난해 말 문체부의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이후 부평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예비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문화도시 종합계획’은 기존 사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부평의 문화 환경과 여건에 대한 진단, 예비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기반으로 법정 문화도시 추진 성과를 부평 도시문화 전반으로 확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시민이 주도하는 문화두레’ 실현을 통해 공동체적 지역문화 생태계를 형성하고, 문화를 통해 지역 내에서 선순환 하는 사회적 경제와 작은 경제활동들의 상생구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중간보고회에서 도출된 의견과 다음 주부터 시작하는 문체부 현장실사 점검결과, 문화도시 컨설턴트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 연말까지 향후 10년간의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및 추진 로드맵을 확정할 계획이다.

차준택 구청장은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구현”이라며 “도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단으로 시민들이 공감하는 정책을 만들어 사업이 지속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해 말 문체부의 제2차 문화도시 조성 사업에서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부평구가 올해 5월에 발주했으며, 내년 1월까지 8개월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