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영 의원, 주민 동의 없는 송도소각장 증설 절대 반대
정일영 의원, 주민 동의 없는 송도소각장 증설 절대 반대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0.12.14 0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인천시가 기자간담회에서 연수·남동·미추홀구가 공동으로 사용할 기존 송도소각장을 800t 규모로 증설 구상 밝혔다.
정일영 의원 “주민들과 전혀 합의 없는 소각장 증설 결정 받아들일 수 없어”
쓰레기 소각장 관련 가장 중요한 원칙은 주민과 소통하는 것, 충분한 의견 수렴과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 강조
정 의원 “광역별뿐만 아니라 인천 지역 내에서도 쓰레기 발생지 처리원칙 적용해야”
정일영 국회의원

(인천=김정호기자)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기획재정위, 인천 연수을)은 최근 보도된 연수·남동·미추홀구가 공동으로 사용할 송도소각장의 증설에 대한 반대 입장을 강력히 밝혔다.

지난 달 23일, 정 의원은 주민 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은 원천 무효화 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뒤이어 연수·남동·미추홀구는 남부권 자원순환센터 정책에 공동으로 대응한다는 합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쓰레기 소각장과 관련하여 지역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청회 등 진행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시는 남부권 기초 단체장의 공동합의를 존중해 송도의 소각장을 현대화하면서 증설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에 정 의원은 “송도 소각장을 800t 규모로 증설하겠다는 것은 주민들과 합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저 역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천시가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을 바탕으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추진하는 것처럼, 인천 내에서도 발생지 처리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각 지역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각자 처리하는 것이 공평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덧붙여 정 의원은 “쓰레기 소각장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원칙은 주민과 소통하는 것”이라며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렴해야한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시의회 김희철 의원, 서정호 의원과 연수구의회 기형서 의원, 조민경 의원도 송도소각장 증설 반대의견에 동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