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신년사]김정식 미추홀구청장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01.02 0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 실현 위해 최선 다할것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사진제공=미추홀구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는 41만 미추홀구의 모든 가정에 건강과 희망이 넘치고 계획한일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2021년 신축년(辛丑年)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종식돼 주민 모두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너무나 힘든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미추홀 구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신속한 검사, 체계적 방역활동 시스템으로 지금까지 잘 대응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구민 여러분께선 방역수칙과 개인 위생관리에 협조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민선7기 구청장으로 ‘골목’을 늘 강조해왔습니다. 깨끗하고 정돈된 골목에서 도시 이미지가 개선되고 그 과정을 통해 따뜻한 골목복지 정책, 골목경제 정책을 중심으로 추진해왔습니다.

2021년은 주민과 밀접한 숙원사업을 마무리 하고 그 간 추진해 온 골목복지와 골목경제를 성숙하게 완성하기 위해 올해 정책과제를 ‘따뜻한 골목 복지, 경제가 살아나는 미추홀구 조성의 해’로 정했습니다.

주민 일상 속에서 일자리와 복지, 문화, 환경 등을 공유하는 골목중심 공동체가 어우러지는 따뜻한 미추홀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먼저, 보다 많은 일자리로 웃음 가득한 미추홀구를 만들겠습니다.

미추홀구는 앞으로 1만3379개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도 7680개를 만들 겠습니다. 도화2·3동 청사를 리모델링해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미추홀구 시니어클럽을 이전하면서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 제운사거리 주변 유흥업소를 청년창업 공간으로 확보하고 걷고 싶은 길 조성사업 핵심시설인 일자리 형 오아시스와 커뮤니티 형 오아시스를 조성해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창출 등 주민소통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따뜻한 복지도시 구현을 위해 어려운 이웃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지난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골-KEEPER’를 운영하며 위기가구 503세대를 발굴해 4070만 원의 공적지원과 457건, 2760만 원의 민간지원을 연계했습니다.

향후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IT기술을 활용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캠페인으로 더 많은 위기가구를 발굴하는 등 복지안전망 구축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주거복지센터 설치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2월 주거복지센터를 개소해 주거복지전달 체계를 강화하는 등 공급자 중심의 단편적, 획일적 지원에서 수요자 중심 지원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깨끗한 골목, 풍요로운 골목경제 활성화를 통한 살기좋은 다시 잘사는 미추홀구를 만들겠습니다. 전통시장은 골목경제 한 축을 담당하는 지역주민 간 소통 공간입니다.

미추홀구는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며 올해도 용남시장 소방시설, 용현시장 바닥포장, 주안시민지하상가 캐노피 설치, 남부종합시장 아케이트 설치공사 등 현대화사업들이 계획돼 있습니다.

아울러 미추홀구에서 진행되는 비룡공감 2080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수봉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육각정 공동체마을 등 도시재생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안전한 골목, 넉넉한 주차환경,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범죄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방범용 CCTV를 늘리고 저화소 카메라 성능을 개선해 주민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올해 2월 완공되는 어린이 교통교육관은 다양한 체험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교통안전 교육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원도심 골목이 많은 미추홀구의 또 다른 큰 과제는 주차문제입니다.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장공유시스템 도입해 미추홀구에 온 차량은 가장 가까운 주차정보를 제공받아 낮 시간에 비어 있는 빌라, 아파트 등 주차장을 이용하고, 밤 시간에는 인근 교회, 관공서 주차장 등 유휴자원을 시간대별로 활용하는 공유주차장 개념을 도입하겠습니다.

지난해 말 증축한 국민체육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생활체육 기반을 확대하고 주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다목적 체육시설로 주민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주민을 위한, 주민에 의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의 소리를 경청하고 골목골목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민들의 행정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요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등 지역주민과 소통하며 적극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시행되는 주민자치회 전환에 차질 없도록 잘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인 수인선 유휴부지 도시숲길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해 주민참여형 녹색복지 공간을 조성, 인근주민이 녹색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화합, 소통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2021년 미추홀구 정책과제로 선정한 ‘따뜻한 골목복지, 경제가 살아나는 미추홀구 조성의 해’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주민, 공동체 그리고 미추홀구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복지, 경제, 문화, 환경, 도시재생 등 미추홀구 전성시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2021년은 소원 성취하시고 주민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