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장정민 옹진군수
[신년사] 장정민 옹진군수
  • 김만수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1.01.02 0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옹진군 주요 역점시책 발표
장정민 옹진군수. 사진제공=옹진군

존경하는 옹진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하지만, 새해를 맞이하는 행복한 마음과 희망의 설렘 보다는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엄중한 현실 속에서 방역에서의 확실한 안정과 함께 군민의 삶을 지켜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과 비장한 각오를 먼저 다짐하게 됩니다.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의 확산과 장기화로 우리의 일상은 무너지고, 끝을 알 수 없는 경제 위기에 처해 있지만 우리와 마주하고 있는 현안 사항들을 차근차근 정리해가며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군민이 행복한 기회의 땅 옹진’ 건설을 위하여 ①군민 눈높이에 맞는 복지·보건 서비스 구현 ②군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기반시설 구축 ③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매력이 넘치는 도서 구축 ④군민과 함께하는 희망 옹진 구현 ⑤공정하고 차별 없는 환경정의 실현 등 다섯 가지 역점시책을 목표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군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위기 속에 기회가 있고, 기회는 또 다른 희망을 불러옵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행복한 변화와 희망을 싹틔우는 비장한 각오로 군민의 안정과 함께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겠습니다.

①군민 눈높이에 맞는 복지·보건 서비스 구현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적인 상담과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복지의 실효성을 높이고, 각 가구의 특성과 처한 상황에 맞는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발굴과 지원을 통해 군민 어느 누구도 소외 받지 않는 촘촘한 복지 안정망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전문적이고 내실 있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옹진군 복지재단을 2021년 설립을 목표로 내실 있게 준비 중에 있으며, 초 고령사회로 진입한 우리군의 특성을 반영하여 옹진 가족 돌봄 문화센터 건립과 소규모 노인요양시설을 확충하고 운영방안을 마련해 치매 노인 돌봄 등 노인 보호망을 강화하고, 취약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 복지의 다양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사회적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노인 적합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을 보장하겠으며, 불편 없는 일상을 위한 보청기 보급을 더욱 확대하고 보건과 복지가 어우러진 방문건강관리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보장하겠습니다.

여성에게는 사회참여기회를 더욱 확대하겠으며, 취약계층과 위기가구 아동에게는 다양한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한 방역을 강화하여 군민 안정을 최우선으로 도모하고 보건지소와 진료소의 의료장비 현대화와 선재보건진료소 신축 이전을 통해 환자 중심의 의료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의료 취약지에 원격 화상진료 시스템을 강화하고 혈액 검사 등 의료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겠으며, 섬 지역 내 전문 의료 인력 확충을 위한 관계법 개정을 중앙부처 등에 지속 건의함으로써 도시와의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여 군민 눈높이에 맞는 복지·보건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② 군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기반시설 구축

낙후 도서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서 균형 발전을 위하여 시도~모도, 대이작도~소이작도 연도교 건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사전타당성 결과 경제성이 부족하여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도~장봉도 간 연도교 건설사업 또한 영종~신도 간 평화도로 건설사업과 연계해 사업의 당위성을 높여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영종~신도 간 평화도로 개통으로 북도면의 방문객 급증과 난개발이 예상됨에 따라 광역시도 지정과 도시계획 수립을 조속히 추진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 준비에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군도 및 농어촌 도로 등은 지속 정비하고 2025년까지 도서 전 지역에 보행자도로를 확충하여매년 발생하는 보행자 사망사고의 폐단을 막고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 여건을 조성하겠으며, 관광객 증가 등으로 주차장이 부족한 지역과 개발 계획에 따라 주차장 부족이 예상되는 지역에 공영주차장을 확충하여 주민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유류에만 의존하는 연료공급체계를 다양화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연료 공급을 위하여 LPG배관망 지원 사업도 지속 추진하겠으며, 주민 중심의 여객선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대체 건조 지원 사업과 백령~대청~소청 순환선 건조 및 덕적 자도 직항로 개설을 반드시 실현하여 주민의 해상교통 편의를 증진하겠습니다.

매년 극심한 가뭄으로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관내 주민을 위하여 지방상수도, 해수담수화 사업 등은 차질 없이 추진하고 도서별 실정에 맞는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정비하여 물 부족 걱정 없는 살기 좋은 옹진을 만들겠으며 소규모 공공하수도 시설 확충과 체계적인 관리로 생활하수를 적정하게 처리하여 공공수역 수질보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어항 현대화와 어촌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어촌 뉴딜 300사업을 주민 친화적으로 추진하고 2021년 어촌뉴딜 공모사업에도 적극 대응하여 어촌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겠으며 어촌정주어항과 소규모어항을 지속 정비하고 전수조사를 통해 부잔교 시설을 확충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겠습니다.

④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매력이 넘치는 도서구축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백령 심청이 마을과 평화의 섬 연평도 사업 등을 도로ㆍ배수로 등 실생활과 연계된 추진으로 주거환경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기회로 삼고그 결과를 바탕으로 타 도서까지 확대해 나가겠으며,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한 아름다운 도서 조성과 도서 지역의 열악한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마을경관 개선사업과 빈집 정비 등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섬 지역 생태관광 자원의 개발과 랜드마크를 위해 자월도 달빛 바람 천문공원, 도서별 상징조형물 설치, 용기포 신항 바다쉼터 등을 조성하고 DMZ 일원의 우수한 생태자원과 안보·역사 자원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는 DMZ 한반도 평화벨트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으며, 코로나로 개최가 위축되었던 각종 축제를 코로나 종식과 통제가 가능한 범위를 전제로 인천 영흥 갯벌 축제 등 특색 있는 지역 축제를 준비하여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섬 주민과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 향유와 건강한 체육활동을 위해 생활 SOC 학교 복합화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국비 65억 원을 확보하고 국민체육문화시설 건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도서 지역의 산림 자원을 활용한 자원휴양림과 수목원을 조성하고 숲길 조성 등 다양한 산림 휴양 공간을 조성하여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은 백령·대청 지역에는 탐방 시설 인프라 구축과 지질공원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발전을 이루겠으며, 농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한 농수산물 유통 지원 사업을 다양화하고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를 위하여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지역 농수산특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로컬 판매장을 확대 조성하겠습니다.

농가 소득의 안정을 위한 농업인 월급제를 추진하고 농업 생산성 향상과 농업인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하여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사업을 시행하겠으며 스마트농업타운을 조성하고 DSC 시설을 지속 확충하겠습니다.

그 동안 소외되었던 축산분야에 대해서도 맞춤형 축산 지원사업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옹진군 스마트 양식 육성 사업을 실시하여 어가의 경쟁력을 높이겠으며, 지역 생산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생산·가공·유통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꽃게 종자 생산시설 건립과 연계한 해초 등 거점형 연구센터 건립도 추진하여 어업 성장의 기본 틀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특화일자리, 지역방역일자리 등 지역실정과 상황에 맞는 일자리사업을 추진하여 주민 생활 안정과 기본 소득을 보장하겠으며, 지역사회 내에서 호응이 좋은 임업기능사, 조경사, 마을정원사 등은 더욱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사회적 경제기업을 육성하여 도서경제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매력이 넘치는 도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④ 군민과 함께하는 희망 옹진 구현

옹진군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을 위하여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은 경감시키고 학생들의 애향심 고취와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위해 제2 옹진장학관을 수요자인 학생을 중심으로 조성하겠으며 옹진북도학사 운영, 재능 개발 지원, 학교 미설치 지역 고등학생 생활비 지원 등 우리 자녀들의 학습능력과 안정적인 학습 환경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군민 중심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배움과 나눔이 실천되는 평생교육을 활성화 하겠으며, 군민이 주인이 되는 생활 자치 구현을 위해 주민자치회를 시범운영 하고 산재된 도서, 그 속에서 소외 받는 군민을 위하여 소규모 행정지원센터를 조속히 건립하겠습니다.

미래 지속 성장과 다양한 먹거리 창출을 위한 백령공항 건립, 백령~중국 간 국제항로 개설, 서해 최북단 백령도 면세점 건립 등은 확고한 의지를 갖고 끝까지 추진해 나갈 것이며 미래 성장 산업 육성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옹진군 해양치유 복합 센터 조성도 이루어 내겠습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 옹진군민과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