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평한 실내체육시설업 집합금지 조치 개선 확답 받아”
“불공평한 실내체육시설업 집합금지 조치 개선 확답 받아”
  • 최선동 기자 abc@kmaeil.com
  • 승인 2021.01.0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최선동기자) 국민의힘 이용 의원이 손영래 중앙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을 세종 정부청사에서 직접 만나 정부의 실내체육시설업에 대한 불공평하고 형평성에 맞지 않는 방역지침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최소한의 생계권이 보장되는 ‘방역원칙’과 ‘방역지침’을 세워달라고 촉구하는 건의서를 전달하였다.

손영래 중앙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용 국회의원과의 면담을 통해 “현재 수도권의 실내체육시설업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에 정부에서도 한계상황으로 보고 있으며 죄송할 따름”이라고 말하면서 “조속히 질병청과 문체부와 협의해 실내체육시설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업종별 방역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향후 일주일이 코로나19 방역대책에서 정말 중요한 시기”라면서 “힘드시더라도 다양한 실내체육시설업종별 구체적인 방역기준을 마련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용 의원은 “실내체육시설업계는 그동안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최대한 준수하면서 간신히 버텨왔지만 정부의 코로나 방역 실패로 인한 긴급조치인 집합금지 대책으로 지금은 최소한의 생계권조차 보장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실내체육시설업종별로 특성을 고려해 면적당 인원을 제한하거나, 운동 구역 거리두기 거리를 확대 및 매시간 이용자/기구 소독, 환기 등 강력한 방역기준을 마련해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생존 운영보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더불어 이 의원은“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으로는 임대료조차 충당하지 못하며 한계까지 빚을 끌어 쓰는 상황에서 저금리대출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특히 종사자들에 대한 임금에 대해서도 아무런 지원이 없어 고용을 해지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니 종사자들에 대한 지원금과 고용유지 지원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용 국회의원은 손영래 중앙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과의 면담에 이어 김재섭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과 함께 실내체육시설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코로나 방역대책 및 집합금지 조치 개선 조치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실내체육시설업계 관계자들은 “대구 체육관 관장 사망 사건에 대해서도 정부는 제대로 사실관계도 확인도 하지 않고 헬스장이 아닌 장애인 재활 체육시설이라며 책임을 회피하지만 대구시에 확인해보니 명백히 헬스장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생존문제가 달린 상황에서 서울시 등 지차체는 아무런 대책도 없이 무조건 영업을 금지하라는 말만 하면서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으름장만 놓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리고 “문체부 등 간담회를 통해 수차례 방역제도 개선을 건의하였으나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실내체육시설업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조성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책이나 조치를 하지 않고 방관만 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용 의원은 실내체육시설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최소한의 생계가 보장이 될 수 있도록 문체부와 협의해 원칙과 기준을 명확히 마련하겠다“고 하면서 ”실내체육시설업종에 필요한 종사자 지원대책과 운영지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날 문체부는 1월7일 실내체육시설업계 관계자들과 차관 주재 회의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용 의원은 지난 1월 5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구 체육관 관장 사망 및 코로나 대책 전환 촉구’ 기자회견을 통해 실내체육시설업에 대한 형평에 맞는 방역원칙과 기준이 있는 방역체계 전환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