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금투협회장 "공매도 안고 가는 것 좋지 않다"
나재철 금투협회장 "공매도 안고 가는 것 좋지 않다"
  • 정영석 기자 aysjung7@kmaeil.com
  • 승인 2021.01.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온라인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금융투자협회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온라인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금융투자협회

(경인매일=정영석기자) 코스피 3000 안착을 위해서는 공매도라는 시장 불확실성을 배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코스피 3000 안착을 위해서라도 공매도라는 큰 시장 불확실성을 계속 안고 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내다봤다.

신년 기자간담회를 가진 나 회장은 "투자자간 형평성이 중요한 만큼 글로벌 정합성도 중요하기에 시장 참여자간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입장 차이를 좁혀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국인과 기관은 공매도의 순기능을 크게 평가하고 있지만 우리 시장의 주요 축으로 자리 잡은 개인투자자는 현행 공매도 제도가 문제점이 많고 부당하다고 보고 있다"며 "코스피 3000 안착을 위해서라도 공매도라는 큰 시장 불확실성을 계속 안고 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는 "역경 속에서 실적 개선을 일궈낸 기업과 믿음을 가지고 투자한 개인투자자가 한국 증시를 끌어 올린 주역이라고 생각한다"며 "위기 때마다 개인투자자들은 증시의 버팀목 역할을 해줬다"고 말했다.

코스피3000 돌파에 대한 의견도 밝힌 나 회장은 "코스피 3000 돌파는 한국 증시가 한 단계 도약하는 상징적 모멘텀인 동시에 선진 자본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다만 장기적으로 증시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의 참여도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제도적인 뒷받침이 선행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계속해서 그는 "여러 분야에서 ESG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됐지만 국내 시장과 인프라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다"며 "협회 차원에서 ESG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자본시장 친화적인 제도와 인프라가 도입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ESG투자와 경영문화 정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난해부터 내부통제와 직무윤리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해 왔고 전문사모운용사를 대상으로 사모펀드 업무매뉴얼을 배포해 건전한 시장 조성을 노력했다"며 "앞으로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해 투자 권유 등 판매절차 개선을 지원하겠다"고 약송했다.

마지막으로 나 회장은 "유사한 사모펀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회원사 간 가교역할을 더욱 충실히 하겠다"며 올해도 업계 전체가 꾸준한 자정노력을 계속 나가고 투자자 보호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