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송도소방서,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자!
인천송도소방서,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자!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01.2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119안전센터장. 소방사 박기운

최근 겨울 강추위로 인한 난방기구 사용이 증가한 만큼 화재 위험성이 높아져 큰 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2019년 5월에 강원도 고성에서 화목보일러 인한 산불이 발생해 123ha의 산림이 소실되고 37억 원에 피해가 발생했다.

화목보일러란 나무를 여러 조각으로 자르고 쪼개 땔감(화목)으로 만들어 때는 보일러 종류이다. 화목보일러는 가스, 기름보일러와 달리 자동 온도조절장치 기능이 없는 수동식 보일러가 대부분으로, 과열의 위험이 매우 높고 연료 특성상 불티가 많이 날린다.                             

또 대부분 사용자가 편의를 위해 보일러 가까운 곳에 땔감을 쌓아 놓기 때문에 화재로 번질 위험이 높아 안전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첫째, 화목보일러실은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여야 하며 보일러 주변에는 장작 등 가연성 물질을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화목보일러 사용 시에는 연료 투입구를 닫아 불씨가 날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보일러 안과 연통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셋째, 보일러실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하고, 각 가정에서도 초기 화재진압 및 대피에 도움이 되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재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과 실천이다.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내 주변에 위험요소가 없는지 수시로 점검해 이번 겨울철은 모두가 화재 없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