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신곡1동 전문가 강연 등 주민자치 사업 Start
의정부시 신곡1동 전문가 강연 등 주민자치 사업 Start
  • 권태경 기자 tk3317@kmaeil.com
  • 승인 2021.01.2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신곡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오는 6월 주민자치회 출범을 앞두고 우수 주민자치회 벤치마킹 및 전문가 강연 등 활발한 주민자치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 신곡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오는 6월 주민자치회 출범을 앞두고 우수 주민자치회 벤치마킹 및 전문가 강연 등 활발한 주민자치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권태경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오는 6월 주민자치회 출범을 앞두고 우수 주민자치회 벤치마킹 및 전문가 강연 등 활발한 주민자치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 저출산 극복, 출산 축하 기념품 지원

신곡1동주민자치위원회는 새해 첫 주민자치 사업으로 출산 장려를 위한 아기탄생 축하 기념품을 지원한다. 주민자치센터 홈패션 반 강사와 수강생, 주민자치위원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제작한 손수건과 턱받이 세트를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에 출생신고하는 부모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1월 5일 출생신고한 아기 부모에게 첫 기념품을 전달하고 소중한 아기탄생의 기쁨을 지역사회가 함께 축하했다.

■ 의정부시 주민자치회 출범 준비 

의정부시는 오는 6월 주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실질적 주민자치를 위해 주민자치회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자치회라는 주민이 마을의 주민이 되어 직접 마을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주민대표 자치기구로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운영한계를 극복하고 풀뿌리 주민자치를 위해 14개 동 주민자치회를 출범할 예정이다.

신곡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 출범을 앞두고 위원들의 역량강화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타 주민자치회를 방문해 벤치마킹하고 해마다 신곡1동 주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사회분야별 전문가 초빙 특강에 주민자치회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을 실시할 계획이다.

■ 영월군 김삿갓면과 도농교류 추진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였지만 철저한 사전예약제와 질서유지를 위한 안내요원을 배치해 3회 직거래장터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총 1천930만2천 원의 판매수익을 올려 김삿갓면 농사소득에 기여했다.

올해도 3회 이상 직거래 장터를 개최하고 자생단체 회원들과 함께 농번기 일손돕기, 슬로시티 느림의 축제를 방문할 계획으로 20년째 지속되고 있는 김삿갓면과의 교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 신곡권역 청룡어울림 한마당 축제 개최

신권1동은 동별로 개최하던 신곡1동 청룡어울림 한마당 축제, 신곡2동 동오 어울림 축제, 장암동 작품전시회를 올해부터는 3개동을 통합해 권역형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9월 신곡1동에서 개최예정인 신곡권역 청룡어울림 한마당 축제, 2022년 신곡2동 신곡권역 동오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권역형 축제는 권역별 복지허브화 실시에 따라 권역 내 주민 간 교류의 중요성이 커졌고 이에 주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구성원 간 유대감을 고양하기 위한 것으로 권역 내 활발한 교류를 통해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전정일 신곡1동장은“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문화프로그램이 휴강되고 많은 주민자치사업이 축소 혹은 취소되었음에도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 주민자치위원회에 감사드린다”며“2021년에도 계획한 모든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라며 주민자치회 출범으로 풀뿌리 민주주의의 완성과 마을의 화합을 이루어 내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