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상인연합회 "재난기본소득 설 전 지급하라" 호소
경기도상인연합회 "재난기본소득 설 전 지급하라" 호소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1.01.2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상인연합회가 제2차 기본소득을 설 전에 지급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상인연합회)
경기도상인연합회가 제2차 기본소득을 설 전에 지급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상인연합회)

(경인매일=김도윤기자)경기지역 100여개 전통시장 상인들로 구성된 경기도상인연합회 소속 회원 30여명이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을 설 전에 지급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경기도의회가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역화폐로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내용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지만 '설 전 지급'을 요청하는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상인연합회 이충환 회장은 "코로나19의 유행과 함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지난해 경기도 자영업자의 비율이 크게 줄었다"면서 "특히 수도권의 임대료 등 부담은 비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커 어려움이 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서 지급한 경기도 1차 재난기본소득은 골목 상권에 커다란 도움이 됐다.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예산 또한 통과됐으니 상인들이 살아날 수 있도록 설 전 지급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경기도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경기도의회가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하라"고 권고한 만큼 신중한 검토에 무게를 둔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재난기본소득의 폭넓은 활용을 위해 설 전 지급이 이뤄질 전망이 크다는 관측이다. 시민 1인당 20만원의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한 포천시도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설 전 지급을 약속하기도 했다. 

문제는 방역이다. IM선교회 관련 확진자 급증과 함께 도내에서도 신규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서 이재명 도지사의 고심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경기도는 방역 상황과 여론 등을 고려해 이번 주 안에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내 코로나19 확지자가 늘고 있지만 여러 상황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