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 수립
인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 수립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02.14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조3천억 원 투입“복지안전망 더 촘촘하게”
당당하고 풍요로운 삶, 복지특별시 인천’향한 든든한 버팀목
청년 발달장애인 자산형성지원, 인천형 산후조리원 등 65개 사업
인천 광역시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 ‘인천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청년 발달장애인 자산형성 지원사업, 인천형 산후조리원 지정·운영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2021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은 중장기 계획인 제4기(2019년~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방향성과 기본틀을 유지하고, ‘당당하고 풍요로운 삶, 복지특별시 인천’을 목표로 4대 추진전략, 65개 사업에 대해 총 1조2,993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근거하여 4년차 계획을 수립하고, 중장기 계획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을 작성하여 사회보장위원회 심의와 의회보고를 거쳐 보건복지부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2021년도 시행계획은 4대 추진전략인 ▲양극화 해소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당당한 삶을 위한 시민복지 확대 ▲풍요로운 삶을 위한 기반조성 ▲복지공동체를 위한 시민력 강화를 골자로, 지난해 발표한 복지기준선 사업 중 보장계획에 포함이 가능한 공공근로사업 등 6개 사업을 신설 포함하는 등 인천시의 복지환경 변화와 시민의 욕구를 반영하여 수립되었다.

이와 함께 시행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재정분야, 조직 및 인력운영 개선계획, 입법계획과 취약계층·위기가정 발굴예방을 위한 인적 안전망 확충 등 조금 더 촘촘한 복지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지역주민의 참여도 활성화와 민관협력의 거버넌스 확대를 위해 수립 전 과정에 시민들로 구성된 3개팀 35명 규모의 TF를 구성‧운영하고, 전년도 계획의 실행 및 평가를 위해 38명의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이행과정과 결과를 점검하도록 하는 등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 만든 계획으로 의미가 크다.

이민우 시 복지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과 급변하는 복지환경 속에서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사회적 약자가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삶을 유지하고,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지역사회보장계획이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촘촘한 계획과 탄탄한 실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