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추경 20조원 내외... 홍익표 "빠르면 내일 당정 추경안 나올 것"
4차 재난지원금 추경 20조원 내외... 홍익표 "빠르면 내일 당정 추경안 나올 것"
  • 김균식 기자 kyunsik@daum.net
  • 승인 2021.02.23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가 홍익표 정책위의장과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뉴스핌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가 홍익표 정책위의장과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김균식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4차재난지원금을 위한 추경을 20조원 내외로 전망했다.

그러나 추경 효과 반영을 위한 기정예산이 포함돼 있어 실 추경 규모는 다소 작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한 홍 의장은 추경에 대한 질문을 두고 "20조원 전후한 숫자가 되지 않을까 싶다"며 "기정 예산까지 포괄해서 하는 것이기 떄문에 실제 규모는 그것보다 작아질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최근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에게 보고를 받고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장관과 김상조 정책실장과 만나 추경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홍 의장은 "빠르면 내일 오전이나 내일 오후 늦게, 당의 의견이 반영된 실무당정 추경안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계속해서 그는 "피해 지원이나 지원 대상, 규모를 좀 더 높이고, 더 많이 하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면 예산 당국은 국가 재정을 담당하다 보니 재정 건전성, 전반적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했다"며 "당정 논의는 잘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4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을 두고 그는 "집합제한 혹은 집합금지됐던 분들에 더해 매출이 상당히 줄어든 업종을 중심으로 지난 3차 재난지원금 때보다는 대상을 많이 늘렸다"며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대체로 그런 방향성에 대해서는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 소상공인의 매출 한도를 높일 것이라고도 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홍남기 부총리도(매출액 4억원 이상도 포함해야 한다) 말씀을 하셨고 당에서도 그런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며 "10억원 미만 대상도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홍 정책위의장은 "특수고용형태근로자와 프리랜서, 플랫폼노동자 등에게도 지급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재정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도 편성이 되어있다"며 "백신과 방역에 대한 부분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소득 하위 40%에 대한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대해서는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가 있을 수 있지만 확정된 내용은 아니다"라며 "예산 당국 입장에서는 재정 여력을 봐야하고, 당은 최대한 국민의 어려운 부분들을 해소하려 한다. 잘 절충해 효율적 방안을 만들기 위해 지금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