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구인물 내세워 처방전 발급'... 의사 벌금 300만원 확정
'허구인물 내세워 처방전 발급'... 의사 벌금 300만원 확정
  • 김만수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1.02.2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사진=뉴스핌 DB]
대법원 [사진=뉴스핌 DB]

(경인매일=김만수기자) 허구의 인물을 내세워 가짜 처방전을 발급한 의사가 벌금형을 받았다.

대법원 1부는 이와 같은 내용인 의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의사에게 상고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마취과 전문의로 근무중인 A씨는 지난 2016년 4월 제약회사 영업사원인 B씨에게 허구의 인물 C씨 명의로 발기부전치료제 200정을 처방했다.

그는 또 같은 방법으로 B씨에게 총 7회에 걸쳐 1361정을 처방한 것으로 드러나 재판에 넘겨졌다.

해당 재판의 쟁점은 의사가 실존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처방전을 발급한 것이 의료법 위반인지에 대한 여부였다.

그러나 앞선 1심에서는 A씨가 신원불상인에 대한 처방전을 작성해 제3자에게 건네는 행위는 의료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해 무죄를 선고했다.

당시 1심 재판부는 "처방전에 기재된 환자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허무인인 경우에는 죄형법정주의의 원칙상 이를 처벌할 수는 없다고 봐야 한다"고 판시했다.

하지만 2심 재판부는 1심 판결을 뒤집고 유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처방전 작성 상대방과 교부 상대방이 동일해야 하고, 이는 허구인도 마찬가지"라며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도 원심 판단이 옳다고 봤다. 대법원은 "원심이 의료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해 판단을 그르친 잘못이 없다"며 상고를 기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