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LH 광명 시흥 투기 놓고 '합공'...논란 거세지나
與·野, LH 광명 시흥 투기 놓고 '합공'...논란 거세지나
  • 김균식 기자 kyunsik@daum.net
  • 승인 2021.03.0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핌

(경인매일=김균식기자) 일부 LH직원들이 경기 광명과 시흥 3기 신도시 지역에 대한 투기에 나섰다는 의혹을 두고 여야의 합공이 매섭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업무상 취득한 비밀을 동원해 사익을 챙기려 한 중대 범죄"라고 지적했다.

그는 "LH는 토지분양, 택지개발 등 각종 개발정보를 다루는 공기업이다. 그런 만큼 임직원에게는 더욱 엄격한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그런 LH 직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투기를 했다면 법을 위반하고 국민을 배신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또 그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집 없는 서민의 절망은 커질 수밖에 없고,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흔들릴 것"이라며 "정부는 사실 관계를 신속히 조사하고 필요하면 수사를 통해서라도 투기 가담자들을 철저히 색출해 엄단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 국교위 일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LH 임직원들의 100억대 사전투기에 국민들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며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지분까지 나누고, 은행에 수십억 대출까지 받아가며 토지를 매입한 이들의 행태는 치밀함을 넘어 파렴치한 국민기만 행위"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또한 "어제 시민단체가 LH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의혹을 제기했다"며 "사실이라면 매우 충격적이고 참담하다. 부동산 정책의 최일선 실무 집행기관 직원들의 투기 의혹은 정부 투기 근절 대책에 찬물 끼얹는 반사회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진상조사에 나서고 만약 사실이라면 엄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3기 신도시 전수조사를 통해 투기 연루 공공기관 공무원에 대해서도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는 2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H 직원들이 지난달 24일 발표된 광명·시흥 신도시 지구 내 약 7000평의 토지를 사전에 매입한 정황이 발견됐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지난달 24일 3기 신도시 지정 발표 이후 LH직원들이 투기를 위해 광명·시흥 지역 토지를 매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 확인 결과 LH 직원들 10여명이 해당 토지 지분을 나눠 매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그러나 여야가 해당 사건을 바라보는 포커스는 조금 다른 점이 눈에 띈다.

국민의힘은 "LH사장 재임 시절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제일 잘한다'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정작 직원들이 국민들을 농락하는 희대의 투기를 벌이는 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나"라며 정부를 함께 공격하는 모양새기 때문이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한 만큼 LH의 투기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