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인영인터뷰 발언, 기존 발언 취지와 다르게 해석되고 있어"
통일부 "이인영인터뷰 발언, 기존 발언 취지와 다르게 해석되고 있어"
  • 이관희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1.03.0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상생과 평화의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 구축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핌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상생과 평화의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 구축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이관희기자)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영국의 파이낼션타임즈와 가진 인터뷰에서 대북제재 관련 언급을 한 것이 기존 발언의 취지와는 다르게 해석되고 있다는 해명이 나왔다.

통일부 이종주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제재라는 원인 하나로 특정해 북한의 인도적 어려움이 야기됐다고 (이 장관의 발언이) 전달되고 있는 것은 본래 발언의 맥락, 취지와는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장관은 파이낸셜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의 상황을 매우 신중하고 우려스럽게 지켜보고 있으며, 인도주의적 위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이 당장 1990년대 기근 때만큼 심각한 식량난에 봉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지만, 국제사회는 북한의 식량 공급 상황이 미래에도 지속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당시 언론들은 해당 인터뷰 이후 이 장관의 발언에 살을 붙이곤 했다.

이종주 대변인은 "통일부 장관의 파이낸셜타임스 인터뷰 보도 이후에 특정한 발언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 다른 나라 정부에 논평을 요청하고, 그것이 인용되면서 발언이 취지와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인터뷰에 적시된 대로 장관은 현재 북한의 경제적, 인도적 어려움이 대북제재 장기화, 지난해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식량 감산, 국경 폐쇄 등 포함한 고강도 코로나 방역 조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평가를 했다"며 "대북제재의 효과성도 우리의 일방적인 인식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된 국제사회 평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토대 위에서 문제제기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대북제재 결의는 북한 주민에 대해 부정적 영향을 미칠 의도가 없다는 게 확인되지만 코로나 등으로 인도적 상황이 악화되는 과정에서 유엔 제재 면제 메커니즘이 잘 작동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문제인식이 계속 있어 왔고, 이런 지적을 바탕으로 유엔 대북제재위원회도 지난해 기존의 제재 면제 절차를 개선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이후에 대북전략 수립을 위한 포괄적인 검토를 해오고 있다고 얘기했고, 그 방향과 관련해서 북한 비핵화, 미국과 동맹국 위협 감소와 함께 남북 주민 삶의 질 개선도 제시하고 있다"며 "제재의 효과성은 그동안 민간단체나 국제기구 등 구호 현장의 다양한 주체들로부터 제기됐고 개선·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은 유엔과 다른 나라 정부 등 국제사회의 공감대도 있는 부분이라 판단했고, 그런 인식을 토대로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