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피격 재조사 결정… 생존장병 "나라가 미쳤다"
천안함 피격 재조사 결정… 생존장병 "나라가 미쳤다"
  • 권영창 기자 p3cccks@kmaeil.com
  • 승인 2021.04.0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마치고 연평도 포격도발 전사자, 천안함 피격 용사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마치고 연평도 포격도발 전사자, 천안함 피격 용사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경인매일=권영창기자)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천안함 피격 사건과 관련해 재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의 발단은 끊임없이 '좌초설' 등 의혹을 제기해온 신상철씨가 진정을 내면서 시작됐다. 신씨는 정부 합동조사단 조사결과 '천안함이 북한군 어뢰에 피격돼 침몰했다'는 공식 발표에도 불구하고 "침몰 원인이 조작됐다"는 등의 주장을 해왔다. 

무엇보다 천안함 재조사 착수로 인해 전사자 유족과 생존장병들 사이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들은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합동조사 결과를 뒤집으려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천안함 함장 출신의 최원일 예비역 대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직속 기관이 음모론자의 진정을 받아들여 진상조사를 결정한 것에 대해 직접 위원회를 방문해 강력 대처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민·군 합동조사단이 공식 발표한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해 일각에선 북한 책임론 등과 관련한 논쟁이 재점화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시 천안함에 탑승하고 있던 해군 장병 46명도 '전사' 처리됐고 이미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장에서 "북한 소행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는 뜻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재조사가 진행된다는 것은 나라를 위해 싸우다 희생된 장병들에 대한 모욕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재조사 진정 사건에 대한 본조사는 시간이 좀 더 걸릴 전망이다. 위원회에 따르면 접수 마감 시한인 지난해 9월 14일까지 1787건의 진정을 받았는데, 이번 진정은 마지막 달에 접수한 370여 건 중 하나로 접수 순서에 따라 본조사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